본문으로 바로가기

전세사기 '전쟁' 반년 더…특별단속 연장

사회

연합뉴스TV 전세사기 '전쟁' 반년 더…특별단속 연장
  • 송고시간 2023-01-31 19:00:13
전세사기 '전쟁' 반년 더…특별단속 연장

[앵커]

경찰이 전세사기 특별단속을 반년 더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부임 직후부터 전세사기의 폐해를 강조해왔는데, 여전히 전국적으로 전세사기 피해가 크다는 판단입니다.

홍정원 기자입니다.

[기자]

집값 하락 조짐이 가시화되던 지난해 여름 전세사기가 사회 문제로 떠올랐습니다.

대통령이 공개적으로 강력한 수사를 주문했습니다.

<윤석열 / 대통령> "무엇보다 전세사기와 같이 민생을 위협하는 범죄는 강력한 수사를 통해 일벌백계하겠습니다."

윤희근 경찰청장도 '1호 국민체감 약속'으로 전세사기 척결을 지시하며 반년간 특별단속을 실시했습니다.

<윤희근 / 경찰청장> "경찰은 악성사기를 경제적 살인으로 간주하고 반드시 근절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각오이고요."

경찰청에 전세사기전담수사본부가 설치돼 6개월간 특별단속이 진행됐고, 전국에서 총 399건, 884명이 검거됐습니다.

경찰의 강도 높은 수사에도 전세사기 피해는 전국 곳곳에서 여전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한덕수 / 국무총리> "전세사기는 건축주와 임대사업자, 분양대행사 등이 공모해서 벌이는 조직적인 범죄로…."

현재 수사 중인 사건만 378건, 1,373건에 달하는 만큼, 경찰은 전세사기 특별단속을 반년 더 이어가기로 했습니다.

<윤승영 / 경찰청 전세사기전담수사본부장> "지난 6개월간의 성과를 분석·보완하고 새로 시작한다는 마음으로 특별단속을 이어가는 한편…."

단속에 더해 경찰은 국토교통부 등 관계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전세사기 피해자 지원도 총력 지원할 계획입니다.

연합뉴스TV 홍정원입니다. (zizou@yna.co.kr)

#전세사기 #악성사기 #윤희근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