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경제읽기] 전기·가스요금 인상…물가상승률 6%대 가능성

경제

연합뉴스TV [경제읽기] 전기·가스요금 인상…물가상승률 6%대 가능성
  • 송고시간 2022-06-28 13:49:38
[경제읽기] 전기·가스요금 인상…물가상승률 6%대 가능성

<출연 : 권혁중 경제평론가>

다음 달부터 전기와 가스요금 등 공공요금이 인상이 예고됐습니다.

물가 상승률이 곧 6%대를 기록할 것이란 전망인 나오는 가운데, 가뜩이나 어려운 서민 가계에 대한 걱정도 커지고 있는데요.

경제 영향은 어떨지 권혁중 경제평론가와 살펴보겠습니다.

<질문 1> 정부가 오는 3분기 전기요금에 적용되는 연료비 조정단가가 킬로와트시(㎾h)당 5원씩 인상하기로 했습니다. 전기 요금이 전체 물가 지수에서 가중치를 많이 주는 품목이다 보니 다음 달 물가 상승률이 6%대로 진입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2> 국제 연료비가 계속 상승하고 있는 만큼 에너지 비용 부담이 더 커진다면 추가 인상 가능성도 있지 않나요? 서민 가계가 겪을 인플레이션 고통에 대한 우려도 큰데 국제적인 공급난과 고환율 속에 정부가 물가를 잡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카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질문 3> 추경호 부총리는 기업인들을 만나 대기업의 과도한 임금 인상을 자제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물가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했는데 무슨 이야긴가요?

<질문 4> 최저임금 심의 법정시한도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8년 만에 법정 심의기한 내 결론이 날지 관심이 높은데 현재 경영계와 노동계의 입장차는 어떻습니까?

<질문 5> 고물가를 비롯한 최근의 경제상황과 최저임금 수준에 대한 노사 양측의 입장차가 팽팽한데 기한 내 결론이 나지 않으면 어떤 과정을 거치게 되나요? 아울러 내년 최저임금이 사상 처음으로 1만원을 넘어설지도 관심인데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질문 6> 올해 하반기에 전국 집값이 하락 전환하면서 그동안 고공 행진하던 주택시장이 변곡점을 맞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해 말만 해도 올해 집값이 더 오를거란 예상이 많았는데 분위기가 반전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실제 시장의 움직임은 어떻습니까?

<질문 7> 반면 전셋값은 상승할 것이란 예상이 나오고 있습니다. 상반기엔 전국 전세 가격이 0.1% 오르는 데 그쳤지만 하반기에는 2.5% 더 상승할 수 있다는 건데요. 전셋값을 좌우할 가장 큰 변수는 뭐라고 보세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