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프라임] 처음 집 사면 LTV 80%…하반기 달라지는 정책은?

경제

연합뉴스TV [뉴스프라임] 처음 집 사면 LTV 80%…하반기 달라지는 정책은?
  • 송고시간 2022-07-01 20:19:03
[뉴스프라임] 처음 집 사면 LTV 80%…하반기 달라지는 정책은?

■ 방송 : 2022년 7월 1일 (금) <이슈오늘>

■ 진행 : 박진형, 이나연

■ 출연 : 윤석천 경제평론가

오늘부터 유류세율 인하폭이 확대됐고, 생애 최초 구매자를 대상으로 한 주택담보대출비율도 완화됐습니다.

이밖에도 올해 하반기 달라지는 정책들이 더 있는데요.

윤석천 경제평론가와 함께 하나씩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오늘부터 유류세 인하 폭이 30%에서 37%로 확대됐습니다. 국제유가 상승세가 계속되고 환율도 치솟고 있는데, 인하효과를 체감할 수 있을까요?

<예비> 유류세 37% 인하 확대 첫날 실제는 16원 하락했습니다. 왜 시차 발생하는가?

<질문 2> 오늘부터 전기요금과 가스요금이 동시에 인상됩니다. 이 소식에 요즘처럼 눅눅하고 무더운 날씨에도 에어컨을 켤까 말까 고민하는 분들 많을 것 같은데, 요금 부담이 얼마나 늘어나는 건가요?

<질문 3> 생애 최초로 주택을 구입할 경우 받을 수 있는 대출한도가 늘어납니다. 본인의 명의로 집을 가져 본 적이 없다면 모두 '생애 최초 주택 구입자'가 되는 건가요?

<예비> 부동산 시장 안정 효과도 있을까?

<질문 3-1> '빅스텝이다. 자이언트스텝이다' 요즘 많이 듣는 말이죠. 집을 살 때 대출을 많이 받으면 좋겠지만, 이처럼 기준금리가 인상될 것이란 전망 때문에 이자 부담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을 것 같은데요?

<질문 4> 앞으로 술이나 마약을 한 채 운전하다 사고를 냈다면, 보험금 혜택을 받을 수 없고 운전자가 손실을 전액 부담해야 합니다. 피해자들이 보상을 받지 못하는 경우는 없을까요?

<질문 5> 오는 12일부터 교통법규도 달라집니다. 벌점과 범칙금을 물지 않으려면 어떻게 바뀌는지 미리 숙지하고 있어야 할 것 같은데요?

<질문 6> 오는 12일부터 주민등록증이 없이도 스마트폰만 있으면 신분 확인이 가능해집니다. 실물 주민등록증과 효력이 같나요?

<질문 7> 오늘부터 코로나 피해로 대출 상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위한 채무조정 프로그램이 시행됐다고 하는데, 어떤 방식으로 빚을 감면해주는 건가요?

<질문 8> 이달부터 군 장병 하루 급식비가 1만1000원에서 1만3000원으로 인상됩니다. 장병 급식 질이 높아질 수 있는 정도인가요?

<질문 9> 7월 첫날인 오늘 코스피가 장중 2300선 까지 붕괴했습니다. 일각에서는 2,200선까지 무너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는데,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유류세 #주택담보대출비율 #전기요금_가스요금 #빅스텝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