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태원 국정조사 시작부터 신경전…야 "이상민부터 파면"

정치

연합뉴스TV 이태원 국정조사 시작부터 신경전…야 "이상민부터 파면"
  • 송고시간 2022-11-25 20:54:56
이태원 국정조사 시작부터 신경전…야 "이상민부터 파면"

[뉴스리뷰]

[앵커]

여야가 가까스로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에 합의했지만, 시작부터 주도권 확보를 위한 신경전을 벌이는 모습입니다.

국민의힘에선 대검찰청이 조사 대상에 포함된 데 대한 불만이 계속됐고, 민주당은 이상민 행안부 장관의 퇴진을 촉구하며 공세 수위를 끌어올렸습니다.

김수강 기자입니다.

[기자]

전날 첫 회의가 파행을 겪은 끝에 어렵사리 출범한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위, 하지만 국민의힘 내부에선 조사 대상기관에 결국 대검찰청이 포함된 데 대한 비판이 이어졌습니다.

특위 소속 국민의힘 전주혜 의원은 CBS 라디오에서 '마약 수사 부서장이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인데 이재명 대표 수사와 관련된 대장동 게이트 등을 총괄한다'며 '국정조사를 당하는 입장이 되면 움츠러들 수 있다', '국정조사가 방탄용인가'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반면 민주당은 특검은 물론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파면까지 요구하며 강공 모드로 전환했습니다.

<박홍근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특별검사가 왜 꼭 필요한지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치하의 특수본 수사가 증명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을 진심으로 원한다면 이상민 장관부터 파면하는 게 순서입니다."

민주당이 이 장관의 파면 시한을 오는 28일로 못 박자 국민의힘은 즉각 반발했습니다.

국민의힘 양금희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지금은 실체를 밝히는 수사의 시간이자 국정조사의 시간'이라며 정쟁이 아닌 진상규명과 재발 방지에 집중해야 할 때라고 맞섰습니다.

한편 국정조사와 별개로 국민의힘 당내에서 운영하는 이태원 참사 특위는 회의를 열고 행안부와 서울시 관계자 등과 논의를 이어갔습니다.

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만희 의원은 "유가족 소통을 위한 장소 마련이 전향적으로 추진되고 있다"고 전했는데 서울시청 인근이 후보지로 유력하게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연합뉴스TV 김수강입니다. (kimsookang@yna.co.kr)

#이태원참사 #국정조사 #대검찰청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