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특례' 1기 신도시 현장점검…"지원방안 고민"

경제

연합뉴스TV '특례' 1기 신도시 현장점검…"지원방안 고민"
  • 송고시간 2023-03-21 19:59:49
'특례' 1기 신도시 현장점검…"지원방안 고민"

[앵커]

정부가 지난달 재건축 추진을 위해 1기 신도시에 각종 특례를 제공하기로 한 데 이어, 이번엔 현장 점검에 나섰습니다.

특별법 추진에 속도를 내고, 노후화로 당장 불편을 겪는 주민들을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한다는 방침입니다.

최덕재 기자입니다.

[기자]

경기도 일산의 한 아파트단지.

2차선 도로가 꽉 막힐 정도로 주민들이 모여들었습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기반시설 노후화 등 현장점검에 나서자 저마다 어려움을 호소하며 재건축을 서둘러달라고 촉구했습니다.

<주민> "축이 반듯하지가 않아요. 측면에 가서 보면 건물이 휘어져있습니다. 이사할 때도 창문 쪽에 사다리를 걸 수가 없대요."

주차장 일부가 무너져내리거나 실내 벽면이 갈라졌고, 주차 문제도 심각합니다.

<주민> "5시부터면 (차들이) 밀고 들어오거든요. (소방차 출입로가 없어서) 화재라도 나면 정말 큰일납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토부는 지난달 초 1기 신도시 등 노후계획도시의 안전진단을 면제하거나 완화하고 용적률을 대폭 완화하는 내용의 특별법을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특별법이 언제 발의될지 특정하기 어렵고, 발의된다 해도 시행되기까지는 시간이 더 필요할 전망입니다.

그동안 시설 노후화 등으로 불편을 겪는 주민들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 모색이 필요하단 목소리도 나옵니다.

<원희룡 / 국토교통부 장관> "어떻게 조금이라도 더 지원을 해 줄 수 있을지 국가는 그런 쪽으로 고민을 집중하면 될 것 같아서 느낀 점이 많습니다."

GTX-A 공사현장을 점검하고 광역버스 노선 이용객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한 원 장관은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정책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연합뉴스TV 최덕재입니다. (DJY@yna.co.kr)

#1기_신도시 #일산 #원희룡 #누수 #주차난 #누수 #재건축 #특례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