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당헌 80조 예외적용' 진통…비이재명계, 절차 문제제기

정치

연합뉴스TV '당헌 80조 예외적용' 진통…비이재명계, 절차 문제제기
  • 송고시간 2023-03-23 19:54:29
'당헌 80조 예외적용' 진통…비이재명계, 절차 문제제기

[앵커]

더불어민주당은 정치 탄압 수사라는 이유로 기소 당직자 직무를 정지하는 조항을 이재명 대표에게 적용하지 않기로 했죠.

비이재명계 의원들은 이 결정에 문제가 있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냈습니다.

구하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민주당이 당무위를 열고 이재명 대표에게 당헌 80조를 적용하지 않기로 의결한 다음 날.

비이재명계 조응천 의원은 당 지도부의 철통같은 태세이자 과유불급이라며, 당무위 결정 과정을 비판했습니다.

<조응천 / 더불어민주당 의원(MBC 라디오 인터뷰)> "전반적으로 과유불급이라고 생각합니다. 혐의가 중하거나 말거나, 정치탄압이라는 것은 완전히 주관적인 것이냐…."

조 의원은 최고위와 당무위가 당헌을 해석한 방식에도 문제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민주당 당헌 80조에 따르면 기소와 동시에 직무를 일단 정지한 뒤, 정치탄압 등 부당한 이유가 있다고 인정되면 당무위가 달리 판단하는 것인데, 직무 정지 과정을 밟지도 않고 곧바로 의결해버렸다는 주장입니다.

비이재명계로 분류되는 전해철 의원 역시 당무위에 참석해 이 같은 주장을 밝힌 뒤 기권한 것으로 뒤늦게 알려졌습니다.

<김의겸 /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반론을 제기하자 전해철 의원이 기권하고 퇴장한 게 어제 상황입니다."

하지만 다른 당무위원들은 전 의원의 의견을 반박했고, 당무위 결정에도 변함이 없는 상황.

잠잠해지는 듯했던 내부 갈등이 다시 불거짐에 따라 당직 인선을 비롯해 이 대표의 '가시적 액션'이 예상보다 조속히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옵니다.

지명직 최고위원에 호남 출신 비이재명계 송갑석 의원을 새롭게 발탁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는 가운데, '방탄 정당'에 머물 수 없다는 당내 비판에 이 대표가 어떻게 대응할지 주목됩니다.

연합뉴스TV 구하림입니다. (halimkoo@yna.co.kr)

#이재명 #당헌80조 #조응천 #송갑석 #사법리스크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