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단계적 일상회복…2단계부터 검사·경증 치료비 유료화

경제

연합뉴스TV 단계적 일상회복…2단계부터 검사·경증 치료비 유료화
  • 송고시간 2023-03-29 20:54:31
단계적 일상회복…2단계부터 검사·경증 치료비 유료화

[뉴스리뷰]

[앵커]

'일상회복 로드맵'을 통해 정부는 코로나19 의료 대응 체계 변화도 예고했습니다.

지금은 검사부터 치료까지 정부가 부담하지만, 일상 회복에 가까워질수록 개인이 비용 부담이 늘어나게 됩니다.

서형석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자]

<지영미 / 질병관리청장> "지원체계는 정상화하되 국민 부담 완화와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서 일시 전환이 아닌 점진적으로 조정할 계획입니다."

코로나19 위기단계가 '심각'에서 '경계'로 하향 조정되는 일상회복 1단계에선 현재 의료 지원체계가 대부분 유지됩니다.

지금처럼 PCR 검사는 무료고, 입원치료비와 생활지원비, 치료제와 백신 접종 모두 정부가 지원합니다.

병상에는 변화가 생기는데 현재 650여 개인 한시지정병상을 최소화하고, 430여개의 상시지정병상 중심으로 치료가 이뤄집니다.

감염병 등급이 현재 2급에서 독감과 같은 4급으로 내려가는 일상회복 2단계에는 본격적 변화가 시작됩니다.

지정병상은 사라지고, 일반 병원에서 독감처럼 치료받는 방식으로 완전히 바뀌는 겁니다.

환자 지원도 큰 변화가 생깁니다.

생활지원비, 유급 휴가비는 사라지고 코로나 검사는 유료로 바뀝니다.

고위험군이 건강보험을 적용 받을 경우 1만원에서 4만원, 일반인은 6만원에서 8만원 정도가 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입원치료비 역시 산소요법이나 인공호흡기 등으로 치료 중인 중증환자만 지원을 받습니다.

다만 치료제와 백신 접종은 무료로 유지됩니다.

팬데믹의 종료, '엔데믹' 이후를 말하는 일상회복 최종 3단계에선 중증환자도 입원치료비 지원이 중단됩니다.

90만원대에 정부가 사오는 치료제는 내년 4월부터 건강보험을 적용해 다른 처방약처럼 사먹어야 하고, 백신 접종은 '국가필수예방접종'이 돼 대상자에 한해 무료 접종이 이뤄집니다.

연합뉴스TV 서형석입니다. (codealpha@yna.co.kr)

#치료제90만원 #검사비4만원 #국가필수예방접종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