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용 자동차가 세워진 경기도 평택항[연합뉴스 제공 자료사진][연합뉴스 제공 자료사진]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수입차 25% 관세 여파로 지난달 국내 자동차 총생산 규모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관세 부담을 최소화하려는 현대차그룹이 현지 재고 소진에 집중하면서 현대차·기아의 대미 수출과 국내 생산이 줄어들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됩니다.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기아의 지난 5월 대미 수출 물량은 총 7만 7,892대로 지난해 같은 달(9만 9,172대)보다 21.5%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현대차는 31.4% 줄어든 4만 2,574대, 기아는 4.8% 감소한 3만 5,318대를 각각 기록했습니다.
이는 관세 발효를 앞두고 비축했던 '비관세 재고'를 최대한 활용함으로써 고율 관세 부담을 피하려는 자구책이라는 분석입니다.
자동차 시장 조사업체 콕스 오토모티브에 따르면 지난 4월 초 기준 현대차와 기아의 미국 재고 일수는 각각 94일, 62일로 집계됐습니다.
수입차 25% 관세는 같은 달 3일 발효됐는데 이에 맞춰 현대차·기아의 국내 생산도 지난달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현대차·기아의 지난달 국내 생산 규모는 29만 1,649대로 지난해 같은 달(30만 6,994대) 대비 5.0% 감소했습니다.
여기에 지난해 호실적으로 인한 기저효과와 조업일수 차이 등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국내 자동차 총생산 규모는 지난달 35만 8,969대로 지난해 대비 3.7% 감소했습니다.
다만 업계에 따르면 중견 3사인 한국GM, 르노코리아, KG모빌리티는 나란히 '플러스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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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지숙(js173@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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