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연합뉴스 자료사진][연합뉴스 자료사진]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오는 14일 취임 5주년을 맞습니다.

정 회장은 현대차그룹을 글로벌 '빅3' 완성차그룹으로 성장시키고, 기존 완성차 업계 후발주자였던 그룹을 전동화 등 미래 모빌리티 트렌드에서 앞서나가게 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다만 최대 시장인 미국에서 맞닥뜨린 고율 관세와 중국 신규업체들과의 경쟁은 그가 앞으로 극복해야 할 과제로 꼽힙니다.

오늘(12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지난 2020년 10월 14일 현대차와 기아(당시 기아차), 현대모비스는 임시 이사회를 열고 정의선 신임 회장 선임건을 보고했고, 각 사 이사회는 모두 지지 의사를 표명했습니다.

이에 따라 정 회장은 2018년 9월 그룹 수석부회장으로 승진한 지 2년 1개월 만에 명실상부한 그룹 수장이 됐고, 아버지인 정몽구 당시 회장은 명예회장으로 추대됐습니다.

올해 창간 100주년을 맞은 미국 자동차 전문지 오토모티브뉴스는 지난 8월 정 회장과 더불어 할아버지인 정주영 창업 회장과 아버지인 정몽구 명예회장 등 현대차그룹 3대(代) 경영진을 자동차산업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인물로 선정했습니다.

특히 이 매체는 정 회장 리더십과 관련, "글로벌 감각과 유연한 사고로 수직적 기업 문화를 탈피해 자유롭고 창의적인 조직 문화를 도입했고, 글로벌 인재를 적극 영입하고 외국인 CEO를 임명하는 등 파격적인 인사 정책을 펼치고, 제네시스 브랜드 출시와 상품 혁신을 주도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러한 정 회장의 리더십 아래 현대차그룹의 위상은 빠르게 높아졌습니다.

현대차그룹은 2022년 처음 글로벌 판매 3위에 오른 이후 '톱3'을 유지하고 있고, 관세 리스크에도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 기준 글로벌 2위를 기록했습니다.

정 회장은 자동차에 머무르지 않고 전동화,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수소, 로봇, 미래항공교통(AAM) 등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도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아울러 고려대학교에 '정몽구 미래의학관'을 개관해 국내 첫 민간 주도 전 주기 백신 개발 거점을 마련하는 등 사회공헌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다만 정 회장 앞에 놓인 과제도 만만치 않은데, 올해 4월부터 최대 시장인 미국에서 부과된 25%의 자동차 관세가 가장 큰 난관입니다.

자동차 부문 한국의 최대 경쟁국인 일본과 유럽은 15%까지 관세 인하에 성공하면서 현대차그룹이 올 3분기 그룹이 부담해야 할 관세 비용은 2조5천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현대차그룹의 빠른 전동화 전환에도 불구하고 본토를 중심으로 세를 불린 중국 신규업체들과 전기차, 자율주행 등의 분야에서 경쟁할 수밖에 없는 상황도 부담입니다.

이에 정 회장은 올해 초 열린 신년회에서 현재의 위기를 '퍼펙트 스톰'에 비유하며 "우리는 항상 위기를 겪어왔고, 훌륭하게 그 위기들을 극복했고, 위기 이후에 오히려 더 강해졌다"며 "그 어느 때보다 이순신 장군과 같은 리더십이 절실하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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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형민(moonbro@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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