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특보] 파리 폭탄 테러 비상…추가 테러 가능성은?

세계

연합뉴스TV [뉴스특보] 파리 폭탄 테러 비상…추가 테러 가능성은?
  • 송고시간 2015-11-14 15:32:48
[뉴스특보] 파리 폭탄 테러 비상…추가 테러 가능성은?

<전화연결 : 장지향 아산정책연구원 중동연구센터장>

약 200여 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이번 파리 테러 사건의 배후로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가 지목됐습니다.

추가 테러 우려까지 제기되면서 공포감이 커지고 있는데요.

장지향 아산정책연구원 중동연구센터장과 전화로 연결해 내용 살펴보겠습니다.

센터장님 안녕하세요.

<질문 1> 테러 발생 이후 IS 지지자들이 SNS에서 자축을 벌이면서 이번 테러가 IS의 소행일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데요. 센터장님께서는 이번 테러의 배후,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질문 2> 유럽의 심장이라 할 수 있는 파리에서 그것도 동시다발 대규모로 테러가 발생했습니다. 테러리스트들, 과연 이번 테러를 통해 어떤 메시지를 전하려 했던 것일까요?

<질문 3> 올 초만해도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들이 인질들을 끔직한 방법으로 살해하면서 공포감을 키웠다면, 최근 러시아 여객기 폭파부터 이번 파리 테러까지 점점 조직화되고 규모도 커지고 있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질문 4> 이번 테러로 목적을 일부 달성했다 하더라도 공포를 극대화하기 위해 추가 테러를 감행할 가능성도 충분히 열려 있지 않겠습니까?

<질문 5> 미국을 포함한 서방국들이 IS를 격퇴하기 위한 작전을 계속 펼치고 있습니다만, IS 세력이 수그러들 기미는 잘 보이지 않는 것 같은데요?

<질문 6> G20 정상회의를 앞둔 가운데 테러가 발생한 만큼 각국 주요 정상들이 대테러 문제에 대한 대책을 강구할 것 같습니다. IS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안이 필요하다고 보시는지요?

지금까지 장지향 아산정책연구원 중동연구센터장이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yjebo@yna.co.kr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