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현장] 이란 경제제재 해제…국내에 미칠 영향은?

경제

연합뉴스TV [뉴스현장] 이란 경제제재 해제…국내에 미칠 영향은?
  • 송고시간 2016-01-19 14:47:40
[뉴스현장] 이란 경제제재 해제…국내에 미칠 영향은?

<출연: 신동찬 이란 제재 투자 전문가>

이란의 경제 제재가 해제되면서 제2의 중동 붐이 예상됩니다.

이란이 기회의 땅인 것만은 분명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도 상당하고 합니다.

이란 제재 투자 전문가 신동찬 변호사 나와 주셨습니다.

<질문 1> 이란과 거의 모든 품목의 수출입의 제한이 폐지되고 투자가 자유화되는데요. 이란 경제 제재 해제, 우리나라 경제에 미칠 긍정적인 영향이 상당하죠? 이란 경제 제제 해제의 의미부터 설명해 주시죠.

<질문 2> 서울 강남 한복판의 길 이름이 이란의 수도이름인 테헤란로인데요. 과거부터 한국과 이란, 상당히 우호적인 관계였죠?

<질문 3> 이란은 가스매장량이 세계 2위, 원유매장량이 4위죠? 이란이라는 나라가 궁금합니다. 우리에게 얼마나 기회의 땅일까요?

<질문 4> 구체적으로 어떤 분야에 수혜가 예상되지는 살펴볼 텐데요. 우선 석유 가스 정유 석유화학, 전력 분야에서 특히 큰 수혜가 예상된다고요?

<질문 5> 자원 수입도 상당히 늘어나겠죠? 국내 정유사로서는 원료 다변화와 원가 절감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요?

<질문 6> 이란은 원유가 풍부한 나라지만 휘발유 수입국이라고요? 오랜 제재로 기반시설이 상당히 낙후돼서 그런 거죠? 그래서 오히려 휘발유 수출을 기대할 수 있다고요?

<질문 7> 이란에서 가스·정유 플랜트 시설 교체 공사도 쏟아질 것으로 예상돼 건설업계의 진출도 활발하겠죠?

<질문 8> 자동차 업계와 정보통신, 가전 시장의 전망도 특수를 맞을 것으로 예상된다고요? 현대기아차와 삼성전자의 인기가 높다고요?

<질문 9> 최근 위기를 맞고 있는 조선업계도 이란 경제 제제로 다소 숨통이 트일 수 있을 거란 기대감이 있던데요?

<질문 10> 이란에 우리나라 드라마 대장금이 큰 인기를 끌었다고요? 이란에서의 한류 인기, 어느 정도입니까?

<질문 11> 배우 이영애 씨의 차기작 '사임당'에 이란 취재진의 관심이 크다고 하더라고요? 이란의 경제제재 해제로 제2의 한류 붐을 기대할 수 있을 거라는 전망이 있던데,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12> 한류 증대는 서비스수출 확대와 함께 상품 수출 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 같아요? 이란의 한류 붐 조성이 가져올 경제적 효과,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13> 이란이 기회의 땅이지만 저유가와 재정난 그리고 경제 불확실성 등으로 인해 이란과의 교역에서 주의할 점도 많다고요? 이란 투자 전문가 신데요. 어떤 점에 유의해야 한다고 보십니까?

<질문 14> 이란 경제 해제로 경제사회적으로 기대가 큽니다. 정부는 이란 특수 확대를 위해 어떤 지원을 해야 할까요?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이란 제재, 투자 전문가 신동찬 변호사였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yjebo@yna.co.kr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