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현장] '미국 대선 풍향계' 아이오와 '결전의 날'

세계

연합뉴스TV [뉴스현장] '미국 대선 풍향계' 아이오와 '결전의 날'
  • 송고시간 2016-02-02 15:07:00
[뉴스현장] '미국 대선 풍향계' 아이오와 '결전의 날'

<출연 : 김지윤 아산정책연구원 연구위원>

[앵커]

2016미국 대선의 본격적인 출발점, 아이오와 코커스 결과, 공화당에서는 테드 크루즈 상원의원이 승리했고, 민주당의 결과는 아직까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향후 미국 대선 판도, 어떻게 전개될까요?

김지윤 아산정책연구원 연구위원과 함께 이야기 나누어 보겠습니다.

<질문 1> 2016미국 대선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는 아이오와 코커스의 결과가 방금 전 나왔는데요. 테드 크루즈 상원의원이 승리 했습니다. 승리요인이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질문 2> 코커스 제도, 프라이머리와 많이 다르죠? 어떻게 다른가요?

<질문 3> 오늘 아이오와 코커스 결과, 어떻게 총평하시겠습니까?

<질문 4> 아이오와 코커스, 어떤 점이 가장 큰 영향을 끼쳤을까요?

<질문 5> 아이오카 코커스 직전에 힐러리 후보의 이메일 스캔들이 다시 회자됐는데요, 어떤 영향을 줬을까요?

<질문 6> 아이오와 코커스의 마지막 여론조사에서는 샌더스 후보가 앞섰고요, 입구조사는 힐러리 후보가 역전했었거든요. 이처럼 혼전을 거듭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질문 7> 공화당 트럼프 후보, 역시 선전했는데요. 트럼프 후보의 기세, 이유가 무엇일까요?

<질문 8> 아이오와 코커스 당일 기상이 좋지 않을 것으로 알려지면서 투표율이 관건이 될 거란 분석이 많았는데요. 투표 참여자가 많을수록 트럼프와 샌더스 후보가 유리할 것으로 분석됐는데요. 날씨와 투표율 변수는 어떻게 작용했나요?

<질문 9> 아이오와 코커스로 미국 대선이 첫 걸음을 떼게 됐는데요, 이제 미국 대선, 어떻게 진행되나요?

<질문 10> 오늘 아이오와 코커스 결과로 미국 대선 판도는 어떤 영향을 받게 될까요?

<질문 11> 아이오와 코커스 결과에 따라 각 후보 진영의 전략도 변화가 있겠죠?

<질문 12> 이제 2월 9일 뉴햄프셔주 프라이머리에 관심이 모아지는데요.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13> 뉴햄프셔주 프라이머리는 트럼프와 샌더스 후보가 절대적으로 우세하다고 알려지고 있는데. 이유가 뭡니까?

<질문 14> 미국 대선의 최종 후보가 누가 될지는, 3월 첫째 화요일, 이른바 슈퍼 화요일에 사실상 대세가 판가름나는데요. 미국 민주당 경선의 경우 워낙 엎치락덮치락해서요, 이번에는 끝까지 가봐야 하는 걸까요?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김지윤 아산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이었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yjebo@yna.co.kr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