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현장] 북 핵실험, 백두산 화산폭발 가능성 있다?

사회

연합뉴스TV [뉴스현장] 북 핵실험, 백두산 화산폭발 가능성 있다?
  • 송고시간 2016-02-19 14:32:15
[뉴스현장] 북 핵실험, 백두산 화산폭발 가능성 있다?

<출연 : 연세대 지구시스템과학과 홍태경 교수>

북한 핵실험이 백두산의 화산 폭발을 일으킬 수 있다는 국내 연구진의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북 핵실험이 화산 분출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한 최초의 연구인데요.

이번 연구를 진행한 홍태경 연세대 지구시스템과학과 교수와 함께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그동안 북한의 핵실험이 인공지진을 일으켜 백두산 화산 폭발을 촉발할 수 있다는 주장이 종종 제기됐었는데 이를 과학적으로 입증하는 연구 결과를 진행하셨다고요? 먼저 연구 배경은 무엇이고 실험은 어떻게 이뤄졌나요?

<질문 1-1> 가상의 인공 지진 규모를 5.0~7.6으로 설정한 이유가 있을까요?

<질문 2> 북한의 핵실험으로 규모 7.0의 인공지진이 발생할 경우 백두산에 화산 폭발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인데요. 인공지진이 어떻게 화산폭발로 이어지는 것인가요?

<질문 3> 지난 4차 핵실험 때 규모 5.1의 인공지진이 감지됐는데 이건 어느 정도의 크기고 백두산과 그 일대에 어떤 영향을 줬습니까?

<질문 4> 북한이 그동안 실행한 핵실험 때 발생한 인공지진 규모는 어땠나요? 백두산의 화산폭발을 일으킬 정도는 아니었나요?

<질문 5> 북한의 핵실험이 1차부터 4차까지 이어지는 동안 인공지진 규모가 계속 커지고 있다고요? 원인이 무엇일까요? 핵실험을 하면 왜 인공지진이 일어나나요?

<질문 6> 인공지진 규모가 낮아도 백두산의 분화 가능성이 있는 것입니까?

<질문 7> 일각에서는 백두산 지하 마그마 성질에 대한 연구가 거의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에 백두산 분화 가능성을 추정한 것은 다소 성급한 것일 수 있다고 지적하던데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질문 8> 현재 백두산 마그마 상태와 지질 구조가 알려지지 않았는데요. 예측이 가능할까요?

<질문 9> 이런 가운데 백두산이 언제든지 분화할 수 있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는데 요즘 백두산에서 심상치 않은 움직임이 보이고 있다고요?

<질문 10> 만약 백두산 화산이 폭발한다면 남북한은 물론 중국, 일본, 러시아까지 막대한 피해가 발생한다고요?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홍태경 연세대 지구시스템과학과 교수였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yjebo@yna.co.kr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