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슈저격] 오바마 27일 히로시마행

세계

연합뉴스TV [이슈저격] 오바마 27일 히로시마행
  • 송고시간 2016-05-12 10:47:16
[이슈저격] 오바마 27일 히로시마행

<출연 : 하종문 한신대 일본학과 교수ㆍ김지윤 아산정책연구원 연구위원>

미국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오는 27일 일본 히로시마를 찾습니다.

2차 대전 원자폭탄 투하 71년 만이고미국 현직 대통령으론 최초로 피폭지 현장 방문입니다.

오바마 대통령의 히로시마 방문이 한국과 미국-일본 관계에 어떤 영향을 줄지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하종문 한신대 일본학과 교수ㆍ김지윤 아산정책연구원 연구위원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오바마 대통령이 오는 27일 히로시마를 방문하는데 이 방문에 대한 각국의 입장도 반응도 엇갈리고 있습니다.

이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먼저 일본 반응 알아보겠습니다. 일본 언론은 일제히 오바마 대통령의 히로시마 방문을 "역사적 화해"라며 대서특필하며 떠들썩한데요?

<질문 2> 미국 언론은 일본 언론과 다른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백악관은 오바마 방문이 원자폭탄 투하 사과의 의미 아니라고 재차 강조하지만 다른 해석을 내놓고 있는데요?

<질문 3> 많은 논란이 있을 걸 알면서도 오바마, 히로시마 방문 결정한 것엔 분명 이유가 있죠?

<질문 4> 오바마, 히로시마 방문 결정한 것은 역시 최근 강화되는 미일 동맹이 큰 역할 했다고 봐야겠죠. 어떤 물밑 작업 있었습니까?

<질문 5> 한일 위안부 합의로 오바마 히로시마 방문 결정 조금 더 쉬워졌다는 분석도 있는데 어떻습니까?

<질문 6> 벌써 아베 하와이 진주만 방문 검토 이야기 나오고 있는데 성사 가능할까요. 성사 안 돼도 오바마 방문, 미일 동맹 강화에 역할 톡톡히 할 것 같은데요?

<질문 7> 우려되는 점도 많습니다. 전쟁 가해자인 일본이 오바마 방문이 과거사를 청산하고 자신들도 전쟁의 피해자라는 의미를 부각시킬 가능성은 없을까요?

<질문 8> 우리나라 일본 원폭 피해자들은 미국에 사과-보상 요구하겠다고 나섰는데 오바마, 한국인 희생자 위령비에도 갈까요?

<질문 9> 일단 우리나라는 오바마의 히로시마 방문에 직접적 평가는 자제하고 있습니다. 위안부 재단 이르면 이달 출범, 한일 관계에 어떤 영향 줄까요?

<질문 10> 중국의 반응도 궁금한데요?

<질문 11> 현재로선 오바마, 사과 없을 가능성 큰데 히로시마 방문서 어떤 메시지 던질까요. 오바마의 히로시마 방문 중 눈여겨봐야 할 일정 있습니까?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