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슈저격] 오바마 아시아순방 관전포인트

세계

연합뉴스TV [이슈저격] 오바마 아시아순방 관전포인트
  • 송고시간 2016-05-23 10:55:20
[이슈저격] 오바마 아시아순방 관전포인트

<출연 : 봉영식 아산정책연구원 초빙연구위원>

미국 오바마 대통령이 베트남 하노이에 도착했습니다.

베트남과 일본을 차례로 찾은 오바마 대통령의 이번 방문에 대한 의미와 각국의 입장을 자세히 분석해보겠습니다.

봉영식 아산정책연구원 초빙연구위원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질문 1> 오바마, 과거 '적국'으로서 전쟁까지 치렀던 베트남과 일본 방문은 상징성이 크죠?

<질문 2> 아시아 순방 첫 행선지는 베트남. 재임 중 처음이자 미국 대통령으로서는 3번째 방문인데 오바마, 베트남 방문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질문 3> 95년 국교 정상화 이후 경제 교류 빠르게 확대되고 있지만 아직 풀어야 할 문제도 많죠. 미국-베트남, 최근 두 나라 관계는 어떻습니까?

<질문 4> 아시아·태평양 지역서 중국에 맞서 경제·안보적 중요성 부각되는 베트남을 '우군'으로 확보하기 위해 오바마는 어떤 선물 보따리를 준비했을까요?

<질문 5> 금수조치 해제해 준다면 베트남은 그 대가로 오바마에 어떤 선물을 줄까요?

<질문 6> 미국-베트남 군사 협력 확대를 중국은 그냥 보고만 있을까요?

<질문 7> 오바마 대통령은 25일 일본으로 이동합니다. 이번 방문의 하이라이트는 역시 원폭 투하지인 일본 히로시마 방문입니다. 하지만 원폭 피해자 사과할 생각은 없는 것 같죠?

<질문 8> 많은 논란이 있을 걸 알면서도 임기 말 오바마 대통령이 히로시마 방문을 결정한 것엔 분명 이유가 있겠죠?

<질문 9> 오바마의 히로시마 방문이 6개월 앞으로 다가온 미 대선에 어떤 영향 줄까요. 이번 방문의 최대 수혜자 트럼프가 될 거란 분석도 있는데 어떻습니까?

<질문 10> 벌써 아베 하와이 진주만 방문 검토 이야기 나오고 있는데 성사 가능할까요. 성사 안 돼도 오바마 방문, 미일 동맹 강화에 역할 톡톡히 할 것 같은데요?

<질문 11> 우리나라 원폭 피해자들은 미국에 사과-보상 요구하겠다고 나섰는데 오바마, 한국인 희생자 위령비에도 갈까 주목하고 있는데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12> 이번 오바마의 아시아 순방. 우리나라를 비롯 일본-중국-북한 등 아시아에 어떤 영향을 줄까요?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