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트럼프 '매직 넘버'달성…돌풍 이어갈까?

세계

연합뉴스TV [뉴스초점] 트럼프 '매직 넘버'달성…돌풍 이어갈까?
  • 송고시간 2016-05-28 15:06:48
[뉴스초점] 트럼프 '매직 넘버'달성…돌풍 이어갈까?

<출연 : 봉영식 아산정책연구원 초빙연구위원>

다양한 논란에도 불구하고 도널드 트럼프가 미국 공화당의 대선 주자로 사실상 확정됐습니다.

민주당 힐러리 전 장관은 이메일 게이트로 후보 지명까지 흔들리고 있는 상황인데요.

봉영식 아산정책연구원 초빙연구위원과 함께 관련 사안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수많은 막말 논란에도 불구하고 공화당 후보 지명에 성공한 도널드 트럼프. 그 배경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2> 미국 공화당 경선 레이스의 출발은 17명이 함께 했는데요. 결국 트럼프가 대의원 과반을 확보한 거죠. '매직 넘버'를 달성했다고 표현하기도 하는데요. 무슨 뜻인가요?

<질문 3> 트럼프가 오는 7월 대선후보로 공식 지명된 이후, 본격적인 대선 경쟁에서 어떤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전망하십니까?

<질문 4> 정치적 기반이 없던 트럼프의 공화당 후보 지명은 경선 과정에서도 미국 대선의 새로운 역사를 썼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16명의 경선 후보들을 이긴 과정에서 어떤 점에 주목해 볼 수 있을까요?

<질문 5> 미국 대선 여론조사를 봐도 엎치락뒤치락 하며 결과를 예측하는 게 쉽지 않은데요. 트럼프와 힐러리가 오차 범위 내에서 접전 양상을 보이고 있죠? 트럼프의 대선 출마 직후인 지난해 7월과 비교하면 격차가 많이 줄어든 상황인데요, 대선에서의 당선 가능성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6> 힐러리 전 장관은 이메일 때문에 곤혹을 치르고 있는데요. 이메일 게이트라고까지 불리는 이번 스캔들, 어떤 내용인가요?

<질문 7> 이 때문에 민주당내 후보 지명까지 흔들리고 있다는 분석인데요. 향후 어떻게 정리될 것으로 보십니까? 민주당 대선 후보가 샌더스로 바뀔 가능성까지 나오고 있는데요?

<질문 8> 대선이 5개월 남은 시점에서 트럼프와 힐러리에게 변수가 될 만한 사항들은 뭐가 있습니까?

<질문 9> 논란에도 불구하고 트럼프가 만약 대통령이 된다면 한미 관계는 어떤 변화를 맞을 것으로 전망하십니까?

<질문 10> 북한에는 절대가지 않겠지만 김정은과 만나서 대화는 가능하다고 한 트럼프. 향후 대선에서 승리했을 때 어떤 대북정책을 펼 것으로 전망하십니까?

지금까지 봉영식 아산정책연구원 초빙연구위원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연합뉴스TV: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yjebo@yna.co.kr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