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포커스] 힐러리-트럼프 지지율 격차는?

세계

연합뉴스TV [뉴스포커스] 힐러리-트럼프 지지율 격차는?
  • 송고시간 2016-10-05 12:22:22
[뉴스포커스] 힐러리-트럼프 지지율 격차는?

<출연: 서정건 경희대 정치외교학과 교수ㆍ김지윤 아산정책연구원>

팽팽했던 미국 대선 판도가 트럼프를 둘러싼 각종 의혹들로 균열이 가고 있습니다.

오늘 부통령 후보 간 TV 토론이 대선판을 얼마나 흔들어 놓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힐러리와 트럼프의 '대리전' 성격인 오늘 토론의 관전 포인트와 한 달여 남은 미대선 판세 전망해봅니다.

서정건 경희대 정치외교학과 교수ㆍ김지윤 아산정책연구원 나오셨습니다.

<질문 1> 민주당의 팀 케인, 공화당의 마이크 펜스 부통령 후보 각각 어떤 인물인가요?

<질문 2> 부통령 TV 토론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나요?

<질문 3> 이들의 러닝메이트 토론회는 어떤 양상으로 펼쳐질까요? 1차 TV토론에서 트럼프가 패배한데다 납세 논란으로 파문이 커지고 있기 때문에 마이크 펜스 역할이 막중해졌는데요. 각각 어떤 공격 무기를 들고 나올까요?

<질문 4> 미 부통령 후보 토론이 그동안은 대선 판세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했다던데 이번 부통령들의 맞대결은 막판 판세를 흔들 수 있을까요?

<질문 5> 또 이번 부통령 TV토론이 열리는 버지니아주 팜빌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특별한 의미를 가진 곳이라고요?

<질문 6> 역대 부통령 TV 토론 중 기억에 남는 명장면을 남긴 대결은?

<질문 7> 1차 TV 토론 힐러리의 판정승으로 평가받고 있는데 실제 판세에도 영향을 미쳤나요? 현재 지지율 차이는 어떻습니까?

<질문 8> 미국 대선 직전 달인 10월에는 항상 대형 사건이 터지죠. 이를 '10월의 이변'(옥토버 서프라이즈)라 부르는데 트럼프가 직격탄을 맞고 있습니다. 폭로가 쏟아지고 있는데 그중 트럼프가 18년간 세금 공제를 받았다는 납세회피 의혹이 대선판의 핵심 쟁점으로 떠올랐는데요. 타격이 큰 것 같아요?

<질문 8-1> 트럼프 측은 수십 년 동안 수억 달러의 세금을 냈다고 반박했습니다. 하지만 소득세는 언급안하는 등 구체적인 내용은 안 밝혔습니다. 또 1995년 세금 기록 유출 배후에 대해 '트럼프 그룹'의 현직 또는 전직 직원일 가능성도 있다고 언급하며 논란 차단에 나섰는데요. 진화가 될까요?

<질문 8-2> 트럼프가 1조 원 이상의 손실을 신고한 1995년 개인 제트기와 뉴욕 맨해튼의 '트럼프 빌딩'을 구매하는 등 흥청망청 돈을 썼다는 폭로도 나왔는데요?

<질문 9> 테러단체와 연관된 이란 은행에 사무실 임대한 사실도 드러나 애국심 마케팅도 휘청 대고 있습니다. 트럼프 자선단체 불법 운영 논란, 미스유니버스 여성비하 발언, 세금 납부 회피 등등 악재가 봇물 터지듯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요. 대선이 한 달여 남았는데 트럼프가 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까요?

<질문 10> 반면 힐러리는 남편 빌 클린턴 때문에 또 위기에 처했습니다. 클린턴 전 대통령이 오바마 행정부의 핵심 정책인 '오바마케어'(건강보험개혁법)를 세상에서 가장 미친 제도라고 비판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민주당 대선후보인 자신의 부인과 오바마 대통령을 직접 공격한 꼴인데요?

<질문 11> 폭로전문웹사이트 '위키리크스'가 어제 10주년 행사에서 폭로하겠다고 예고했던 폭탄 발언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대선일인 다음 달 8일 이전에 힐러리를 겨냥한 추가 폭로가 있을거라 경고했는데요. 무엇을 폭로할까요? 대선판도에는 어떤 영향을 줄까요?

<질문 12> 미국의 100대 CEO 가운데 트럼프를 밀어주는 사람이 단 한명도 없습니다. 반면 클린턴 캠프에 기부한 이들은 11명인 것으로 집계됐는데요. 미국의 대기업이 트럼프에게 등을 돌린 이유는 뭔가요?

<질문 13> 9일 2차 TV 토론에서는 힐러리와 트럼프가 어떤 선거 전략을 가지고 올까요? 트럼프는 1차 때 너무 느슨했다며 2차선 다를 것이다. 빌 클린턴 성추문 공격을 시사했는데요. 표심에 영향을 미칠까요?

지금까지 서정건 경희대 정치외교학과 교수ㆍ김지윤 아산정책연구원과 함께 했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