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SNS로 새로운 한류 이끄는 '방탄소년단'의 질주

문화·연예

연합뉴스TV SNS로 새로운 한류 이끄는 '방탄소년단'의 질주
  • 송고시간 2016-10-21 08:03:05
SNS로 새로운 한류 이끄는 '방탄소년단'의 질주

[앵커]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 들어보셨습니까.

빅뱅이나 소녀시대 같이 폭넓은 인기를 누리는 그룹은 아닌데 이번 주 빌보드 차트를 점령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새로운 전략으로 전세계 젊은 층에게 사랑받는 이들의 인기요인을 장보경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미국 빌보드의 메인 차트는 두 개.

그 중 앨범에 순위를 매기는 '빌보드 200'에 한국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의 정규 2집 '윙스'가 26위에 진입했습니다.

한국 가수로는 가장 높은 순위이며 역대 아시아 가수로도 두 번째 기록, 이 차트 진입은 벌써 세번째입니다.

이어 '소셜 50', '월드 앨범', '월드 디지털송' 등 3개의 부문별 순위에서도 1위를 점령했습니다.

빌보드와 함께 양대 팝차트로 평가받는 영국 오피셜차트에서도 타이틀곡 '피 땀 눈물'이 62위에 올라 전세계에서 통하는 그룹임을 입증했습니다.

이들의 인기 요인을 압축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소셜 50'차트.

SNS에서 가장 인기 있고 영향력 있는 아티스트를 선정하는 차트입니다.

10대, 20대에 대한 사회의 편견과 억압을 막아낸다는 뜻으로 이름붙여진 방탄소년단은 유튜브와 페이스북 등 SNS의 다양한 채널을 적극 활용했습니다.

청춘의 고민이 담긴 가사가 특징으로 '피 땀 눈물'의 뮤직비디오는 최단 기간인 5일 만에 조회수 2천만 건을 넘었습니다.

연습생들로 하나의 그룹이 결성되고 데뷔 후엔 예능 프로그램이나 연기로 지명도를 높이는 다른 그룹과는 확연히 차별화되는 전략.

이 때문에 기성세대들에게는 여전히 낯선 이름이지만 전세계 젊은이들 사이에서는 강력한 팬덤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K팝의 뉴키즈로 등장해 어느덧 대표 그룹이 돼가는 방탄소년단의 미래가 주목되는 이유입니다.

연합뉴스TV 장보경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