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16 미국의 선택] 아웃사이더 '트럼프' 미국 45대 대통령 당선

세계

연합뉴스TV [2016 미국의 선택] 아웃사이더 '트럼프' 미국 45대 대통령 당선
  • 송고시간 2016-11-09 20:01:11
[2016 미국의 선택] 아웃사이더 '트럼프' 미국 45대 대통령 당선

<출연 : 우정엽 아산정책연구원 외교안보센터 연구위원>

도널드 트럼프가 막말과 기행에도 불구하고 제45대 미국 대통령으로 당선됐습니다.

힐러리 클린턴을 꺾고 백악관 주인이 된 건데요.

한반도에 미칠 영향이 적지 않은 것 같습니다.

우정엽 아산정책연구원 외교안보센터 연구위원과 함께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브렉시트 선거 결과처럼 대 이변이었습니다. 대역전극이 펼쳐진 건데요? 트럼프가 클린턴을 근소한 차이로 누르고 45대 미국 대통령으로 등극했습니다. 여론조사에서는 클린턴이 불안하지만 우위를 지켰었는데 여론조사도 빗나갔어요. 박사님께서는 어떻게 예상하셨나요?

<질문 2> 미국인들이 트럼프를 선택한 이유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트럼프는 미국 우선주의를 외쳤는데 그것이 주효한 걸까요?

<질문 2-1> 트럼프는 여론조사에선 입을 다물지만 실제 투표장에선 자신을 지지하는 유권자가 더 많을 것이라 주장해 왔는데 저소득층 백인남성이 표를 몰아준 걸까요?

<질문 2-2> 반면 클린턴은 히스패닉을 믿는다고 했거든요? 그리고 히스패닉은 실제로 과거 선거 때보다 투표율이 높았습니다. 그런데 플로리다, 오하이오에서 트럼프가 승리를 했습니다. 이건 어떤 의미가 있는 겁니까? 트럼프는 멕시코 국경 장벽을 높이겠다는 등 이민자 비하발언으로 히스패닉의 반감을 샀는데. 어떻게 이런 일이 벌어질 수 있는 거죠?

<질문 3> 대선 기간 동안 힐러리는 이메일 스캔들로 곤욕을 치렀는데요. FBI가 재수사 방침을 밝힐 때만 해도 뭔가 더 큰 것이 있는 줄 알았는데, 아무것도 새로 드러난 것이 없이 무혐의 종결됐죠? 클린턴이 효과를 보기에는 기간 자체가 너무 짧았던 걸까요?

<질문 4> 오바마 대통령 부부가 클린턴 선거운동을 참 열심히 했었는데. 오바마 대통령은 임기 말인데도 지지율이 높은 편이었고요. 오바마 대통령이 "나를 지지해준 것처럼 클린턴을 지지해 달라"고 호소했는데 역부족이었던 걸까요?

<질문 5> 상원도 하원도 공화당이 월등히 앞섰습니다. 그렇다면 트럼프가 국정을 운영하는데 수월해 질까요? 사실 반 트럼프 공화당 인사들도 많았는데요?

<질문 6> 미 대선 내내 만일 도널드 트럼프가 대통령에 당선된다면 미국과 전 세계는 어떤 모습으로 변할까? 이 부분에 관심이 쏠렸는데요. 그 전망이 너무 '잿빛'과 '장밋빛' 2가지로 극명하게 나뉘었는데 현실이 됐습니다. 박사님께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7> 이번 대통령 선거는 미국 역대 대통령 선거 역사상 가장 치열했던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선거 운동도 지난해 초부터 시작되는 바람에 이례적으로 길었는데요. 승자의 기쁨도 잠시 당선자가 짊어지고 가야 할 과제들이 산적해 있죠?

<질문 7-1> 차라리 이민을 가겠다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미국 사회가 당분간 혼란에 빠지는 건 불가피 해 보이죠?

<질문 8> 이제 트럼프의 공약이 한반도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지 요목조목 따져보겠습니다. 먼저 트럼프 당선 소식에 코스피가 급락했거든요? 그만큼 우리 경제에는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신호인 것 같은데요. 미국의 보호무역주의가 강해질 건 뻔하고 우리나라 경제에도 상당한 타격을 주겠죠? 우리나라에 타격을 줄 수 있는 경제공약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질문 9> 트럼프는 방위비 분담금을 대폭 인상할 것을 예고했고요. 그렇지 않을 경우 주한미군 철수까지 공언했습니다. 그런가하면 자체적인 핵무장 이야기도 했고요? 빛 셀 틈 없는 한미동맹을 강조했던 오바마 행정부와는 달리 와해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9-1> 박지원 국민의 당 비대위원장은 트럼프가 당선됐으니 미국 간섭을 배제하고 독자외교를 강화할 수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는데. 이에 대해서는 동의하십니까?

<질문 9-2> 한국과 미국인 일단 가능한 빨리 사드 배치를 하자고 합의를 했지만 현재 우리나라는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그리고 예상치 못한 트럼프 당선으로 이른바 멘붕 상태인 것 같은데요. 사드 배치 그리고 북한을 압박하기 위해 합의했던 미국의 전략자산 상시 순환배치하는 것. 약속대로 잘 시행될 수 있을까요?

<질문 10> 트럼프의 북핵 공약을 보면 양극단에 있는 것 같습니다. 핵보유는 절대 안 된다고 하더니 김정은과 대화할 수 있다. 뭔가 명확한 대북정책은 없어 보이는데 북핵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려 할까요? 북한의 핵을 인정하고 협상을 하려고 한다면 우리로서는 정말 상상하기 싫은 상황이 오는 건데요.

<질문 10-1> 미국에서는 선제타격론 이야기도 나오고 있는데 선제타격론에 대해서 트럼프는 어떤 입장입니까?

<질문 11> 아직까지 북한에서는 이렇다 할 도발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진 않습니다. 북한이 원하는대로 트럼프가 당선됐는데 향후 북한이 미국 차기 행정부에게 어떤 딜을 할 가능성도 있겠죠?

<질문 12> 그리고 미국 대선을 바라보는 우리. 내년엔 우리 대선이 있지 않습니까? 미국의 이러한 변화, 흐름이 우리 대선에도 영향을 어느 정도 미치지 않겠느냐? 이런 시각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