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끝없이 오르는 아베 지지율…소녀상 초강수에 67%

세계

연합뉴스TV 끝없이 오르는 아베 지지율…소녀상 초강수에 67%
  • 송고시간 2017-01-17 17:45:11
끝없이 오르는 아베 지지율…소녀상 초강수에 67%

[앵커]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지지율이 67%까지 올랐습니다.

일본 국민 3명 중 2명이 아베 총리를 지지하는 셈인데, 부산 소녀상 설치에 주한 일본대사를 귀국시키며 초강수를 둔 덕을 봤다고 합니다.

도쿄에서 김정선 특파원입니다.

[기자]

일본 언론 JNN이 내놓은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아베 내각에 대한 지지율은 67%였습니다.

지난달 조사 때보다 6%포인트나 오른 건데, JNN이 한 여론조사 중에서 2013년 11월 이후 가장 높은 수치입니다.

지지율 상승에는 부산의 일본 총영사관 앞에 위안부 소녀상을 설치하는 문제를 둘러싸고 주한 일본대사를 일시 귀국시키는 등 초강수를 둔 것이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응답자의 76%는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 일본대사를 귀국시킨데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답했습니다.

긍정적으로 보지 않는다는 응답은 14%에 불과했습니다.

아사히신문 여론조사에서도 아베 내각의 지지율은 54%로 지난달 조사보다 4%포인트 올랐습니다.

부산 소녀상 설치에 대한 항의 조치에 대해서는 75%가 타당하다고 답했습니다.

아베 총리가 작년 연말 이후 잇따라 각국 정상들과 회담하면서 활발한 외교활동을 펼치는 것도 지지율 상승 요인으로 분석됩니다.

아베 총리는 지난해 11월 도널드 트럼프가 미국 대통령에 당선되자 뉴욕으로 달려가 외국 정상으로는 처음 회동했습니다.

또 필리핀과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국가를 두루 돌며 남중국해 패권 경쟁 당사자인 중국을 견제했습니다.

특히 중국의 남중국해 영유권 강화 행보에 맞서 베트남에 순시정을 추가로 제공하면서 "지역의 평화와 번영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도쿄에서 연합뉴스 김정선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