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한솔 도우미?' 주한 네덜란드 대사…가족은 어디에

사회

연합뉴스TV '김한솔 도우미?' 주한 네덜란드 대사…가족은 어디에
  • 송고시간 2017-03-09 21:41:49
'김한솔 도우미?' 주한 네덜란드 대사…가족은 어디에

[뉴스리뷰]

[앵커]

김정남 아들 김한솔이 무사히 피신하는 과정에서 주한 네덜란드 대사가 특급 도우미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져 주목받고 있습니다.

제3국에 머물고 있을 것으로 보이는 김한솔 가족의 향후 거취에 대한 관심도 고조되고 있는데요.

조성혜 기자입니다.

[기자]

김정남 아들 김한솔의 동영상을 유튜브에 올린 '천리마민방위'란 단체는 "김한솔 가족의 대피를 후원한 네덜란드, 중국, 미국 정부와 한 무명의 정부에 감사를 표한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로디 엠브레흐츠 주한 네덜란드 대사를 구체적으로 거명해 특별한 감사를 표했습니다.

김한솔 가족의 피신 과정에서 그가 상당한 도움을 줬을 거라는 관측이 제기되는 대목입니다.

주북한 네덜란드 대사를 겸임하고 있는 엠브레흐츠 대사는 한국인 부인과 결혼하고 한국어에 유창한 지한파 인사로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엠브레흐츠 대사는 자신의 역할에 대해 말을 아꼈습니다.

엠브레흐츠 대사는 오늘(9일) 서울에서 일부 언론과 만나 자신과 네덜란드 정부가 김한솔의 동영상을 확인했다면서도 아무 것도 얘기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김한솔 가족의 행방과 향후 거취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습니다.

김한솔 행방을 알린 천리마민방위라는 단체가 중국, 미국, 네덜란드 정부 등에 감사의 뜻을 전한 점을 고려하면 김한솔 가족이 이미 마카오를 떠나 제3국에 은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비밀 유지가 철저하고 혹시나 있을 수 있는 북한의 테러 위협으로부터 가장 안전한 나라라는 점에서 미국도 유력한 은신처로 거론됩니다.

특히 일각에서는 한국에 들어와 있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지만, 우리 정부는 김한솔 소재지는 아는 바 없다는 입장입니다.

통일부 당국자는 '김한솔이 한국행을 원한다면 한국 정부는 이를 환영하느냐'는 질문에도 "예단해서 말할 수 없다"며 신중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연합뉴스TV 조성혜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