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선 동시 개헌투표' 물건너가나…불가론 확산

정치

연합뉴스TV '대선 동시 개헌투표' 물건너가나…불가론 확산
  • 송고시간 2017-03-21 10:18:21
'대선 동시 개헌투표' 물건너가나…불가론 확산

[앵커]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이 함께 추진해 온 '대선 동시 개헌투표'가 사실상 물 건너가는 분위기입니다.

대선 정국에서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분위기가 확산하고 있는데, 개헌을 정략적으로 이용하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큽니다.

임광빈 기자입니다.

[기자]

자유한국당의 헌법개정안 발의 의지는 강경합니다.

<정우택 /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원래 계획대로 이번 주 중으로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과 힘을 합쳐 만든 3당 공동 개헌안을 국회에 정식 발의하겠습니다."

개헌을 고리로 바른정당, 국민의당과의 연대 가능성을 열어둔 한국당이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겠다는 의지로 풀이됩니다.

민주당은 자신들을 뺀 '3당개헌안' 마련에 발끈하고 있습니다.

<김경협 / 국회 개헌특위 더불어민주당 간사> "여태까지 참여한 개헌특위 위원들은 무엇이고, 자문위원들은 뭡니까? 껍데기입니까?"

원내 1당의 반발 속에 불가론은 더욱 확산하고 있습니다.

박지원 대표와 안철수 전 대표가 부정적 입장을 밝히자 국민의당 마저 발을 빼고 나선 겁니다.

<김동철 / 국회 개헌특위 국민의당 간사> "대선과 개헌 국민투표 동시 실시 주장에는 변함이 없지만, 여러 현실적 이유로 동시 추진이 어렵다면…"

바른정당 유승민, 남경필 후보는 물론 제3지대 중심축 역할을 자임한 김종인 전 민주당 비대위 대표 조차 "대선과 함께 개헌 국민투표는 어렵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사실상 물건너 간 것이란 평가가 많습니다.

<김상겸 / 동국대 법대 교수> "국가권력 배분을 어떻게 할 것이고, 헌법재판소와 대법원의 관계를 어떻게 정리할 것이며, 국민의 기본권도 아직 과제가 산적해 있는데…"

국민의 삶과 직결 되는 개헌 문제를 정치권의 이해관계에 따라 정략적으로 접근하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임광빈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