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민주당 '충청 경선' 사활…굳히기냐 뒤집기냐

정치

연합뉴스TV [뉴스초점] 민주당 '충청 경선' 사활…굳히기냐 뒤집기냐
  • 송고시간 2017-03-29 15:28:49
[뉴스초점] 민주당 '충청 경선' 사활…굳히기냐 뒤집기냐

<출연 : 이상일 전 새누리당 의원ㆍ김홍국 경기대 겸임교수ㆍ강신업 변호사>

민주당 충청권 순회 경선이 조금전 2시부터 대전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호남 경선에 이은 두 번째 격돌의 승자가 누구일지 초미의 관심을 끌고 있는데요.

전문가 모시고 민주당 충청 경선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이상일 전 새누리당 의원, 김홍국 경기대 겸임교수, 강신업 변호사 나오셨습니다.

<질문 1> 이번 충청지역 경선, 문재인 전 대표와 안희정 지사 간 대결이 치열할 것 같습니다. 안희정 지사는 충청이 텃밭인 만큼 기대가 크고, 문재인 전 대표는 호남 압승 여세를 몰아 2연승을 노리고 있을 것 같은데요?

<질문 2> 충청 지역이 안희정 지사의 텃밭이긴 하지만 오제세 의원이나 3선을 지낸 노영민 전 의원 등 충청 인사들이 문재인 전 대표를 돕고 있는 만큼 문재인 전 대표 측에서도 선전을 기대하고 있을 것 같은데요?

<질문 3> 안희정 지사에게 충청은 자신 있는 지역이기도 하지만 부담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사실상 '안방'격인 지역에서 압승을 하지 못하게 될 경우 엄청난 타격을 받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럴 가능성도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4> 어제 충청 경선을 앞두고 안희정 지사가 문재인 전 대표를 겨냥해 "상대방 뺨을 때리는 흑백논리에 갇혔다" 직격탄을 날렸습니다. 다급해진 안희정 지사의 마음이 반영된 것이라는 얘기도 나오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5> 안희정 지사가 오늘 충청에서 몰표를 이끌어 낸다면 분위기가 또 달라질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다시 '안희정 바람'을 일으킬 수도 있다는 예상도 나오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질문 6> 문재인 전 대표, 호남에서 압승을 거두면서 본선행 한 발 다가섰다는 평가가 많이 나왔습니다. 충청에서 1등 하지 못하더라고 '의미 있는 성적표'를 받으면 '대세론'에 유지에 힘이 될까요?

<질문 7> 충청 지역은 이재명 시장에게도 중요한 지역이 될 것 같습니다. 충청에서 어느 정도 지지를 확보해 두어야 안희정 지사와 격차를 줄이고 역전의 발판을 마련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어떻게 보시나요? 가능성 있을까요?

<질문 8> 이재명 시장, 예상보다 저조한 성적 나올 경우 이 위기를 극복할 복안은 무엇일까요?

<질문 9> 민주당 경선에서 충청이 차지하는 비중은 크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주자들이 사활을 거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질문 10> 박 전 대통령 내일 영장심사에 출석하기로 했습니다. 출석에 회의적인 시각이 많았었는데요. 결심을 하게 된 배경이 무엇일까요?

<질문 11> 박근혜 전 대통령, 구속영장 청구 소식이 전해진 뒤 유영하 변호사 등 변호인단과 긴박하게 대응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어떤 대책 세웠을까요?

<질문 12> 박 전 대통령, 총 13개의 혐의를 가지고 있습니다. 영장심사를 받는데 시간은 얼마나 걸릴까요? 이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7시간 30분 동안 심사 받았는데 이 시간을 넘길까요?

<질문 13> 영장심사를 마친 뒤 구속 여부 결과가 나오기까지 소요되는 시간도 궁금합니다. 강 변호사님, 보통 경우엔 시간이 얼마나 걸리나요?

<질문 14> 박 전 대통령의 구속영장 실질 심사를 하루 앞두고 법원은 수사기록 검토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영장 판사가 사흘 간 검토해야 할 수사 기록이 12만여 쪽에 달하는 만큼 사실상 시간과의 싸움이 될 것 같은데요?

<질문 15> 검찰, 박 전 대통령의 구속영장 청구서에서 증거인멸과 도주 우려가 있다면서 구속 수사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강력하게 개진한 것 같은데요?

<질문 16> 박 전 대통령의 '구속 여부' 열쇠를 쥔 강부영 판사가 주목 받고 있습니다. 과연 어떤 결정을 내릴까요?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