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1번지] 대선 양강구도 '흔들' 보수 표심 '요동'…변수는?

정치

연합뉴스TV [뉴스1번지] 대선 양강구도 '흔들' 보수 표심 '요동'…변수는?
  • 송고시간 2017-04-23 17:31:08
[뉴스1번지] 대선 양강구도 '흔들' 보수 표심 '요동'…변수는?

<출연 : 장성호 건국대 교수ㆍ최창렬 용인대 교수ㆍ배종찬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

대선후보들이 공식 선거운동 시작 후 첫 주말을 맞아 유세전에 총력을 기울인 가운데 오늘 세 번째 TV 토론에서 재격돌 합니다.

각종 이슈를 두고 후보 간 거친 난타전이 예상됩니다.

장성호 건국대 교수, 최창렬 용인대 교수, 배종찬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 세 분과 자세한 소식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장미대선이 2주 남은 시점 판세는 문재인 후보가 앞서는 가운데 양강구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안철수 후보의 지지율이 주춤하면서 문재인 후보와의 격차가 벌어졌는데 원인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2> 대구경북(TK) 지역 지지율이 반토막 난 가운데 홍준표 후보는 무서운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안철수 후보 측은 반문 성향 표심이 여전히 잠복해있다며 반등을 자신하고 있는데요. 떠도는 보수 표심, 어떤 후보에게 힘을 실어줄까요?

<질문 3> 그동안 양분됐던 호남 민심은 문재인 후보 쪽으로 기울었습니다. 중도보수 그리고 호남 사이에서 줄타기를 해야 하는 안철수 후보의 딜레마도 원인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 나오는데요?

<질문 4> 이런 가운데 홍준표 후보, 설거지 발언 이후 '흥분제'논란이 불거지면서 비상등이 켜졌습니다. 일각에서는 사퇴요구까지 이어지고 있는데요. 대권가도에 악재가 되진 않을까요?

<질문 5> 유승민 후보의 지지율이 좀처럼 반등하지 못하면서 당 내 일각에서 대안모색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습니다. 의원총회도 열릴 예정이라고 하죠. 그러나 당사자의 완주의사가 상당히 강한데 연대 또는 단일화 가능할까요?

<질문 6> 범보수 후보들이 여전히 반문 기치를 내걸고 표를 모으고 있는 것은 사실 아닙니까, 만약 단일화-연대가 성사된다면 어떤 시나리오가 될까요?

<질문 7> 이른바 '송민순 문건'이 공개되면서 각 후보들의 십자포화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문재인 후보는 "제2의 북풍"이라며 정면 돌파에 나섰지만 답변이 모호하다는 시각도 있는 것 같습니다.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질문 8> 중반전에 접어든 5.9 장미대선의 판세는 여전히 안갯속입니다. 선거 막바지 '전략적 선택'에 따라 특정 후보의 지지율이 더욱 요동칠 것으로 전망되는데 각 후보들 어떤 전략이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질문 9> 5당 후보들이 오늘 밤 세 번째 TV토론에서 재격돌합니다. 토론 주제는 정치 분야인데요. 안보이슈가 대선판을 흔들고 있는 만큼 주요이슈가 될까요? 관전 포인트 짚어주시죠.

<질문 10> 지난 2차 TV토론회 이후 안철수 후보의 지지율이 7%포인트 가량 떨어지면서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오늘 TV토론회가 표심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까요?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