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해수부 "세월호 인양 정치적 거래 없어…책임묻겠다"

사회

연합뉴스TV 해수부 "세월호 인양 정치적 거래 없어…책임묻겠다"
  • 송고시간 2017-05-03 20:24:53
해수부 "세월호 인양 정치적 거래 없어…책임묻겠다"

[뉴스리뷰]

[앵커]

해양수산부가 특정 대선 후보와 정치적 거래로 세월호 인양 시기를 조정했다는 의혹보도를 강력히 반박했습니다.

기술적 문제와 사업구조상 인위적인 인양 시기 조정은 불가능하다며 해당 언론사에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했습니다.

김동욱 기자입니다.

[기자]

해양수산부가 대선을 앞두고 불거진 세월호 인양 정치거래 의혹 보도를 강력히 반박했습니다.

세월호 수색이 진행 중인 목포신항에서 휴일 반박 브리핑까지 연 해수부의 입장은 한 마디로 미수습자를 찾는데 정치적 고려란 있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또 해수부 인양관계자 중에는 해당 언론과 통화한 사람은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면서 통화한 공무원이 누구인지 밝히기 위해 감사담당관실을 통한 내부 조사를 벌이기로 했습니다.

<이철조 / 해수부 세월호현장수습본부장> "설령 통화를 한 사람이 해수부 공무원이었다고 하더라도 녹취 내용을 보면 인양과 관련이 있거나 책임 있는 위치에 있는 사람이 한 발언이라고도 볼 수 없습니다."

그러면서 기술적 어려움을 강조했습니다.

배밑에 리프팅빔을 설치한 뒤, 잭킹 바지선으로 배를 통째로 끌어올리는 방식이 세계 인양사에 유례없는 방식이고 기상 여건도 맞아야 해 인양시기를 인위적으로 조정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또 인양업체 중국 상하이샐비지 입장에서도 고의지연은 있을 수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인양이 늦어질수록 손해가 커지기 때문입니다.

<이철조 / 해수부 세월호현장수습본부장> "상하이샐비지도 세월호 인양작업에 계약금액보다 훨씬 많은 자금을 투입한 것으로 추정되며, 1억달러 대출까지 받았다고 한 점을 고려하면 고의 지연은 상식적으로 불가한 상황입니다."

해수부는 보도에 유감을 표시하고 언론중재위원회 제소 등 법적 절차를 통해 책임을 물을 방침입니다.

연합뉴스TV 김동욱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