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4대강 고리로 '적폐 청산' 속도전…MB 조준하나

사회

연합뉴스TV 4대강 고리로 '적폐 청산' 속도전…MB 조준하나
  • 송고시간 2017-05-22 21:38:34
4대강 고리로 '적폐 청산' 속도전…MB 조준하나

[뉴스리뷰]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박근혜 정부를 넘어 이명박 정부의 핵심 사업까지 정조준하며 지난 9년간의 보수 정권 '적폐청산'에 드라이브를 거는 모습입니다.

정책적 판단 과정의 문제를 들여다보겠다는 것이라고 선을 그었지만 파장이 예상됩니다.

이경희 기자입니다.

[기자]

22조원 예산이 투입된 4대강 사업은 이명박 정권의 치적 사업으로 꼽히지만 수질악화, 생태계 파괴 논란을 거듭해왔습니다.

대선기간 4대강 사업의 부당성을 강조하며 재평가 의지를 밝혀온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2주만에 5호 업무지시를 통해 4대강 사업을 정조준했습니다.

정책 결정, 집행 과정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라는 데 강조점을 찍었지만 이전 정부 '적폐 청산'의 신호탄이란 해석이 나옵니다.

<김수현 / 청와대 사회수석> "명백한 위법 불법 행위가 발견될 경우 그에 상응하는 후속조치는 불가피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 결과에 따라 이 전 대통령도 수사 선상에 오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대선 기간 문 대통령이 보여준 행보로 미뤄 사정의 칼끝이 4대강 사업에 그치지 않을 것이란 전망도 나옵니다.

<문재인 / 대선 유세 당시(지난 4월)> "국가권력을 이용해 부정으로 축재한 재산은 국가가 모두 환수하겠습니다. 이명박 정부에서의 4대강·방산·자원외교 비리도 다시 조사해 부정축재 재산이 있다면 환수하겠습니다."

이번 조치는 공교롭게도 이명박 정권에서 수사를 받았던 노무현 전 대통령 8주기에 맞물려 이뤄져 눈길을 끌었습니다.

박근혜 정권을 넘어 보수 정권 전반으로 수사가 확대될 경우 상당한 정치적 후폭풍이 예상되는 가운데 이 전 대통령 측은 당장 '정치적 시빗거리를 만들지 말라'며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문 대통령이 적폐 청산 바탕 위에서만 국민 통합도 가능하다는 확고한 의지를 보여온 가운데 이번 사안이 국민통합의 분수령이 될 것이란 관측도 제기됩니다.

연합뉴스TV 이경희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