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송영길 대러 특사 모스크바 도착…"북핵 해결서 러시아 역할 중요"

사회

연합뉴스TV 송영길 대러 특사 모스크바 도착…"북핵 해결서 러시아 역할 중요"
  • 송고시간 2017-05-23 21:35:06
송영길 대러 특사 모스크바 도착…"북핵 해결서 러시아 역할 중요"

[뉴스리뷰]

[앵커]

문재인 대통령의 한반도 주변4강 특사 외교가 막바지로 접어들고 있는데요.

문 대통령의 친서를 들고 모스크바에 도착한 송영길 특사는 러시아가 북핵 문제 해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모스크바에서 유철종 특파원입니다.

[기자]

송영길 특사는 모스크바 도착 후 한국특파원단과 한 인터뷰에서 북핵 문제 해결에서 러시아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러시아가 북한과 미국간 협상의 창구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주장도 폈습니다.

<송영길 의원 / 러시아 특사> "북-미 간의 관계나 한반도 6자회담 재개에 필요한 북한의 핵 모라토리엄이나 미사일 개발 중단 같은 조치를 끌어내는 데 중요한 창구 역할을 할 수 있지 않을까…"

푸틴 대통령에게 전달할 문 대통령 친서의 핵심 내용도 소개했습니다.

<송영길 의원 / 러시아 특사> "상대적으로 그동안 소원했던 한-러 관계 협력에 대한 강한 의지를 갖고 계시고, 북한 핵 문제 해결에서 러시아의 협력과 함께, 극동개발, 가스·철도·전력망을 연결하는 에너지 관련 협력 등의 (구상이 담겨있습니다)"

송 특사는 방러 이틀째인 23일부터 사흘 동안 특사 활동을 펼칩니다.

러시아 상·하원 지도부와의 회동, 알렉산드르 갈루슈카 극동개발부 장관 면담, 푸틴 대통령 예방 등의 일정이 잡혀있습니다.

송 특사의 러시아 방문은 미국·중국·일본에 이어 한반도 주변 4강 특사 파견의 마지막 일정입니다.

모스크바에서 연합뉴스 유철종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