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탈원전ㆍ통신비 인하, 공약대로"…일부 반발에도 이행의지 확인

경제

연합뉴스TV "탈원전ㆍ통신비 인하, 공약대로"…일부 반발에도 이행의지 확인
  • 송고시간 2017-06-02 10:14:54
"탈원전ㆍ통신비 인하, 공약대로"…일부 반발에도 이행의지 확인

[앵커]

새정부의 '탈원전'과 '통신료 인하' 공약은 이해상충 여지가 있다 보니 업계와 학계로부터 반발이 터져나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이를 밀어붙이겠다는 의지를 재차 드러내면서 어떤 방식으로 공약이 이행될지에 관심이 쏠립니다.

김동욱 기자입니다.

[기자]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새 정부의 탈원전 공약을 예정대로 이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여기 저기서 나오는 반발에 강행 의지를 재차 드러낸 겁니다.

원자력학계는 새 정부 에너지정책에 대해 우려를 표하며 신중한 정책이 필요하다는 성명을 내놓았습니다.

또 일부 언론은 정부가 신고리 5,6호기의 건설 중단을 재검토한다는 보도를 하기도 했습니다.

국정기획위는 이에 대해 강하게 반박했습니다.

<박광온 / 국정기획위 대변인> "이런 식으로 보도 나가는게 어떤 연유인지는 모르나 잘못됐다. 원전과 에너지 대책은 경제2분과와 사회분과 중심으로…"

국정기획위는 산업통상자원부에 탈원전 공약이행 방안을 좀 더 제대로 만들어 2차 보고를 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미래창조과학부에는 통신비 인하 문제에 대해 기본료 폐지를 포함해 종합적으로 검토하라고 압박했습니다.

지난주 업계 사정과 시장상황을 좀 더 보겠다며 한 발 물러서는 듯한 모습을 보이더니 다시 공약 실천의지를 드러낸 겁니다.

<이개호 / 국정기획위 경제2분과 위원장> "사회적 약자에 대한 통신료 절감하겠단 취지 반드시 이행돼야 한다."

하지만 이동통신사의 강한 반발 속에 미래부가 2차 보고에서도 별다른 방안을 가져오지 못하면서, 기본료 폐지보다는 단말기 지원금 상한제 조기 폐지 등 차선책이 논의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김동욱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