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1번지] 야당 "추경안 반대"…여야 힘겨루기 본격화

정치

연합뉴스TV [뉴스1번지] 야당 "추경안 반대"…여야 힘겨루기 본격화
  • 송고시간 2017-06-13 17:39:10
[뉴스1번지] 야당 "추경안 반대"…여야 힘겨루기 본격화

<출연 : 양문석 공공미디어연구소 이사장ㆍ이상휘 세명대 교양학부 교수>

세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이 무산되고 추경안을 둘러싼 여야의 공방이 계속되면서 여의도 정가에 짙은 먹구름이 깔리고 있습니다.

이런 와중에 북한 무인기가 성주의 사드배치 체계를 촬영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양문석 공공미디어연구소 이사장ㆍ이상휘 세명대 교양학부 교수 두 분 모셨습니다.

<질문 1> 먼저 문재인 대통령이 인사청문회 정국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미래창조과학부, 통일부 등 4개 부처에 대한 추가장관 인선을 발표했습니다. 전문가, 정치인, 여성을 배치했습니다. 어떻게 평가하시나요?

<질문 2> 그런가 하면 김이수·김상조·강경화 후보자의 청문보고서 채택은 이제 사실상 무산되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결단만 남았다는 분석이 나오는데요?

<질문 3> 최대 관건은 추경입니다. 야3당, 이른바 일자리 추경은 국가재정법이 정한 요건에 부합하지 않는다며 합의문까지 발표했어요?

<질문 3-1> 추경안과 인사청문이 사실상 연계돼 있는 모습입니다. 야권, 말로만 협치하지 말고 일부 후보자 포기해야 협치가능하다는 입장 보이는데요?

<질문 3-2> 야권, 추경안 처리 놓고 한목소리 내고 있지만 특히 국민의당 내부에서는 일부 다른 목소리도 들립니다. 후보자 별로 야권내 셈법이 서로 다르고 복잡한데 어떻게 보시나요?

<질문 3-3> 한국당의 초강경 행보가 눈에 띕니다. 말 그대로 강한 야당, 다른 야당과의 차별성을 보이고 있는데요?

<질문 4> 김이수 헌재소장 후보자의 임명동의안 표결에 부칠경우 통과여부도 관심인데요?

<질문 5> 교육부, 법무부, 국방부 등 지난 주말 단행한 5개 부처 장관 인사청문회도 간단치 않아 보이는데요?

<질문 5-1> 만취운전 전력이 있는 조대엽 고용부 장관, 음주운전을 고백한 안경화 법무부 장관도 논란중인데,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5-2> 송영무 후보자는 전역후 방산업업체에서 장기간 고액의 자문료를 받은 게 논란입니다. 적절한가요?

<질문 6> 그런 가운데 지난 주 강원도 인제에서 발견된 북한 무인기 추정체에에서 촬영된 사진을 분석했더니 성주 골프장에 배치된 사드체계를 찍은 사진으로 확인됐습니다. 성능도 크게 개선된 것으로 조사됐다는데요?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