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현장] 북한 ICBM 도발…문재인 정부 대북정책 바뀔까

정치

연합뉴스TV [뉴스현장] 북한 ICBM 도발…문재인 정부 대북정책 바뀔까
  • 송고시간 2017-07-05 14:48:40
[뉴스현장] 북한 ICBM 도발…문재인 정부 대북정책 바뀔까

<출연 : 전옥현 전 국정원 제1차장ㆍ박휘락 국민대 정치대학원 원장>

북한이 ICBM 시험발사를 강행함으로써 미국의 독자적인 전방위 압박이 예고되며 한반도 긴장이 급속히 고조되고 있는데요.

전옥현 전 국정원 제1차장, 박휘락 국민대 정치대학원 원장과 자세한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문 대통령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북핵 동결로 대화의 입구에 들어가 완전한 핵 폐기라는 출구로 나오는 2단계 해법'을 제시했었지만, 이번 북한의 도발로 대북 정책도 일정 부분 변화가 불가피하게 되었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2> 북한이 '위성 발사'가 아닌 'ICBM'을 천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인데요. 우리 군 당국은 최근까지도 북한이 ICBM 기술을 완성하려면 2~3년은 더 걸릴 것으로 막연하게 추정해 왔는데 최근의 기술 진전 과정을 보면 개발 속도가 예상보다 빠른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어요?

<질문 3> 특히 주목되는 것이 ICBM 완성의 마지막 관문 중 하나로 여겨지는 기술인 대기권 재진입 기술인데 어느 정도 확보했을 것이라고 보십니까?

<질문 4> 한편, 국방부는 오늘 국방위원회 현안보고에서 "북한이 어제 발사한 '화성-14형' 미사일은 대륙간 탄도미사일, 즉 ICBM급 신형 미사일"이라고 밝혔는데요. ICBM 성공 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했어요?

<질문 4-1> 군 당국이 오늘 유사시 북한 지도부를 제거하는 데 동원할 우리 군의 전략무기 발사 장면을 대거 공개했는데요. 북한의 도발을 좌시하지 않겠다는 강한 의지를 드러냈습니다.

<질문 5> 북한이 이번에 발사한 화성-14형이 정상 각도로 발사했을 경우 6500~7000km를 날아가 알래스카 전역과 하와이는 타격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하죠.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본토 타격이 가능한 ICBM 개발을 북한이 넘어서는 안 되는 '레드라인'으로 여기고 있는데요. 앞으로 미국이 어떻게 나올 것이라 보십니까?

<질문 6>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대북 선제타격'에서부터 군사압박 강화 등 모든 옵션을 검토할 것으로 알려져 한반도 내 긴장이 한층 고조될 것으로 보이는데 선제타격 가능성에 대해선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7> 오늘 문재인 대통령은 G20 회의 참석차 출국했는데요. 최대 관심사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만남입니다. 사드 배치를 둘러싼 한미간 불협화음은 말끔하게 정리했지만 중국과는 더 큰 담을 쌓은 상황인데 어떻게 풀어가야 할까요?

<질문 7-1> 북한이 ICBM 발사에 성공했다고 주장하는 상황에서 중국은 어떻게 나올 것이라 보십니까?

<질문 8> 북한이 ICBM이라고 주장한 '화성 14형' 시험발사를 감행하면서 다음 도발 수순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만약 북한이 ICBM 시험발사에 이어 핵탄두 완성 단계로 평가되는 6차 핵실험을 감행할 가능성은 어느 정도 된다고 보십니까?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