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미 언론이 본 한반도전쟁…첫날 3만~6만 사망 가능성

세계

연합뉴스TV [뉴스초점] 미 언론이 본 한반도전쟁…첫날 3만~6만 사망 가능성
  • 송고시간 2017-07-08 16:08:26
[뉴스초점] 미 언론이 본 한반도전쟁…첫날 3만~6만 사망 가능성

<출연: 차두현 아산정책연구원 객원연구위원ㆍ박원곤 한동대 교수>

미국 뉴욕타임스가 민간 연구기관의보고서를 바탕으로 한 한반도 전쟁 가상 시나리오를 소개했습니다.

이 기사에 따르면 북한이 우리 수도권을 향해 공격에 나설 경우 하루에만 6만 명이 사망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차두현 아산정책연구원 객원연구위원ㆍ박원곤 한동대 교수와 함께 관련 내용 살펴보겠습니다.

어서오세요.

<질문 1> 미 뉴욕타임스 보도에 의하면 휴전선 인근에 배치된 북한의 재래식 무기만으로도 하루만에 막대한 인명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3만~6만 명까지 사망 가능성을 내다봤는데, 어떻게 이런 추산이 가능한 겁니까?

<질문 2> 북한의 재래식 무기의 규모가 양적으로 우리 군을 능가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만, 현대전에서 과연 얼마나 위력을 발휘할 수 있을까, 싶은 의구심도 드는데요?

<질문 3> 북한의 수도권 타격 능력은 한미 연합군에 의해 3~4일이면 완전히 무력화 될 것으로 예상됐는데요. 연합군이 어떤 대응 전략으로 북한의 포대를 제압한다는 계획인지요?

<질문 4> 일단 전쟁이 발발하면 전면전으로 치닫게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전망도 나왔습니다. 한 전문가는 '3차원 체스'에 비유하기도 했는데, 어떤 내용인가요?

<질문 5> 북한이 연일 핵·미사일 공격 능력을 과시하고 있습니다만, 미국이 군사행동에 나서더라도 당장의 전략무기는 사용하지 않을 것으로 이 신문은 내다봤습니다. 이유가 뭔가요?

<질문 6> 이 기사는 민간 연구기관 노틸러스연구소의 2012년 보고서를 토대로 한 것인데, 5년이라는 시간이 흐른 만큼 그 때와 지금의 상황이 꼭 일치하진 않는다고 볼 수도 있을까요?

<질문 7> 이 땅에 다시는 전쟁이 없어야겠습니다만, 미 유력 언론이 이 시점에 한반도 전쟁 가상시나리오를 언급한 배경은 뭔지도 궁금한데요?

<질문 8> 이런 가운데 미국이 B-1B 2대를 한반도 상공에 전개해 실사격 훈련을 실시했습니다. 미국 장거리 전략폭격기가 한반도 상공에서 공개적으로 실사격 훈련을 한 건 처음인데, 어떤 대북메시지로 볼 수 있을까요?

<질문 9> 그동안 북한에 대한 경고 메시지로 미국의 전략자산이 한반도에 전개된 사례는 여러 번 있습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한의 도발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미 전략자산 전개가 북한을 압박하는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을까 싶기도 한데요?

<질문 10> 문재인 대통령이 독일 베를린에서 핵문제와 평화협정까지 포괄하는 한반도 평화 구상을 발표했습니다만, 아직 북한 당국의 공식 반응은 나오지 않고 있는데요. 북한의 잇단 도발에도 대화의 손을 내민 우리 정부에 북한이 어떻게 응할 것으로 예상하십니까?

지금까지 차두현 아산정책연구원 객원연구위원ㆍ박원곤 한동대 교수였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