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현장] 올해 온열질환 첫 사망자 발생…폭염 대처법은?

사회

연합뉴스TV [뉴스현장] 올해 온열질환 첫 사망자 발생…폭염 대처법은?
  • 송고시간 2017-07-12 14:42:04
[뉴스현장] 올해 온열질환 첫 사망자 발생…폭염 대처법은?

<출연 : 신재원 가정의학과 전문의>

억수같이 쏟아지던 장맛비가 그치자마자 폭염이 기승을 부릴 것으로 보여 건강관리에 각별한 관심이 요구되고 있는데요.

신재원 가정의학과 전문의와 함께 호우와 폭염 속 휴가철 건강관리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어서오세요.

<질문 1>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올해 첫 온열 질환 사망자가 제주에서 나왔다는 소식이 알려지기도 했는데요. 폭염이 지속되면 어떤 질환이 발생할 수 있나요? 폭염 특보가 발효되면 특히 어떤 점에 유의해야 합니까?

<질문 2> 당분간 33도 안팎의 폭염이 계속 된다고 하는데요. 휴가철도 다가오고 있고요. 덥다고 바깥 활동을 안 할 수도 없는 노릇인데 열사병을 비롯한 폭염 피해 예방법에는 무엇이 있나요?

<질문 3> 너무 덥다 보니까 실내에서 에어컨을 계속 틀어놨다가 냉방병에 걸리기가 쉽죠. 냉방병 증상과 예방하는 방법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찬물로 샤워하는 분들도 많은데 건강엔 어떤가요?

<질문 4> 갑작스레 찾아와 생명을 위협하는 '뇌졸중'도 겨울철 질환으로 알려진 것과 달리 겨울보다 한여름에 더 많이 발생한다고요?

<질문 5> 오늘이 초복인데요. 여름철 보양식을 챙겨먹는 것도 무더위를 이겨내기 위한 좋은 방법 중 하나겠죠?

<질문 6> 여름철은 세균들이 번식하기도 좋은 날씨죠. 평소 아무리 먹어도 탈이 없던 음식도 여름에는 조금만 방심해도 문제가 일어나곤 하는데 주의해야 될 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꼭 상한 음식이 아니더라도 식중독에 걸리기 쉽다는데, 예방법이 있을까요?

<질문 7> 휴가철이 다가오면 심리적으로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도가 극도로 높아지면서 최대한 빨리 살을 빼려다가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곤 하는데요. 건강도 챙기면서 몸매 관리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질문 8> 여름은 땀도 많이 흘리는 계절이죠. 그런데 그만큼 자주 샤워하지 않으면 피부에 곰팡이 염증이 잘 생기고 머리나 등에 모낭염이 생기기도 한다는데 어떻습니까? 여름철 땀 질환 대처법은 어떤게 있나요?

<질문 9> 낮에는 폭염으로 밤에는 열대야 현상 때문에 잠 못 이루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여름철 불면증의 원인과 극복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