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부, ARF 계기로 북핵 공조 전방위 강화

정치

연합뉴스TV 정부, ARF 계기로 북핵 공조 전방위 강화
  • 송고시간 2017-08-08 23:01:19
정부, ARF 계기로 북핵 공조 전방위 강화

[앵커]

정부는 아세안지역안보포럼, ARF를 계기로 국제사회의 북핵 공조를 더욱 공고히 다졌다고 자평했습니다.

한미일 3국뿐 아니라, 아세안 회원국들도 북핵불용의 원칙을 재확인했다는 평가입니다.

보도에 김혜영 기자입니다.

[기자]

강경화 외교부장관은 아세안지역안보포럼, ARF가 북핵공조를 강화하는 계기였다고 소회를 밝혔습니다.

북한 비핵화를 위한 정부의 노력에도 많은 회원국이 지지를 표명했다고 전했습니다.

<강경화 / 외교부 장관> "대북압박 국제 공조는 물론 신정부의 한반도 평화 구축과 남북관계 개선 노력이라고 하는 그러한 담대한 구상에 대해서 지지를 확산할 수 있는 능동적인 외교를 펼칠 수가 있었습니다."

실제 정부는 ARF를 계기로 대북제재의 실효성을 확보하고, 비핵화 대화의 단초를 이끌어내는데 주력했습니다.

한미일 3국 외교장관 회담에서는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의 성패를 좌우할 중국과 러시아를 향해 성실한 제재 이행도 촉구했습니다.

<강경화 / 외교부 장관> "중국, 러시아도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 같이 협조를 해서 만장일치로 된 결의입니다. (유엔) 회원국이면 모두 스스로 이행을 해야되는 사안입니다."

한미 외교장관회담에서는 안보리 제재뿐 아니라, 추가 대북제재, 미사일지침 개정 협상도 조율해 공조의 폭을 넓혔습니다.

<렉스 틸러슨 / 미국 국무부 장관> "(안보리 결의 이후 다음 단계 대북 압박은 무엇입니까?) 우리는 그것을 논의할 것입니다. 안보리 새 제재는 좋은 결과입니다."

<강경화 / 외교부 장관> "매우 매우 좋은 결과입니다. 감사하고 축하합니다."

강 장관은 다음달 유엔총회를 포함한 다양한 채널을 통해 한반도 비핵화 로드맵을 계속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연합뉴스TV 김혜영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