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다음 주 UFG 시작…북한 추가도발 고비

정치

연합뉴스TV [뉴스초점] 다음 주 UFG 시작…북한 추가도발 고비
  • 송고시간 2017-08-19 11:24:34
[뉴스초점] 다음 주 UFG 시작…북한 추가도발 고비

<출연 : 차두현 아산정책연구원 객원연구위원ㆍ양욱 한국국방안보포럼 연구위원>

한미가 모레부터 31일까지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을 실시합니다.

향후 남북관계의 분수령이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북한이 어떻게 반응할지 주목됩니다.

자세한 소식, 두 분 전문가와 짚어보겠습니다.

차두현 아산정책연구원 객원연구위원, 양욱 한국국방안보포럼 연구위원 어서 오세요.

<질문 1> 미국이 북한과 대화하기 위한 3대 조건으로 핵 실험 중단, 탄도미사일 시험 발사 중단, 도발적 언행 중단을 제시했습니다. 트럼프 취임 이후 대화 조건을 공식적으로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인데 어떤 의미로 보십니까?

<질문 2> 앞서 유엔주재 북한 차석대사가 "적대정책 지속하면 대화 없다"고 밝힌 가운데 김정은도 "미국의 행태를 좀 더 지켜볼 것"이라며 괌 포위 사격 도발 위협에서 한발 물러서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이번 제의에 북한이 어떤 반응 내놓을까요?

<질문 3> 오는 21일 한미연합 훈련인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이 진행됩니다. 북한이 그간 UFG 훈련에 강하게 반발해 왔다는 점에서 추가 도발할 가능성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4> 이번 훈련 규모가 축소되는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훈련에 참가하는 미군 병력이 7천500명 줄어든다고 합니다. 하지만 훈련 규모는 작년과 비슷하다고 하는데요.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질문 5> 미국 언론에 따르면 CIA가 북한의 대기권 재진입 기술을 완성 단계로 평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즉 ICBM에 핵탄두를 탑재해 미 본토를 타격할 수 있는 단계에 이르렀다는 건데, 북한의 기술 수준 어디까지 발전한 걸까요?

<질문 6> 미국 내에서 다양한 북핵 해법이 쏟아지는 가운데 "군사적 해법은 없다" "주한미군 철수할 수 있다"고 말해 논란을 빚은 스티브 배넌 수석전략가가 결국 해임됐습니다. 이번 해임으로 트럼프의 대북 정책 등 변화까지 불러올까요?

<질문 7> 정경두 합참의장 후보자가 인사청문회에서 "한반도 유사시 3일내로 공중우세권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히면서 우리 실제 한미 전시 시나리오에 관심이 쏠리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8> 다른 주제로 넘어가 보죠. 스페인에서 IS의 소행으로 추정되는 연쇄 차량 테러가 발생해 14명이 사망하고 백여 명이 부상을 당했습니다. 테러 안전지대로 꼽힌 스페인에서 일어났다는 점이 상당히 충격적인데요?

<질문 8-1> 스페인에 이어 핀란드에서도 남성이 흉기를 휘둘러 2명이 숨지고 6명이 부상당한 것으로 보도됐습니다. 용의자의 신원과 범행 동기는 아직 전해지지 않았습니다만 이번에도 IS가 배후일까요?

<질문 9> 강원도 철원의 한 부대에서 K-9 포사격 훈련 중 사고가 발생해 2명이 숨지고 5명이 부상을 입었습니다. 다섯 번째 포에서 갑자기 화재가 일어났다고 하는데 화재가 폭발로 인한 것인지, 사고 원인을 어떻게 진단하십니까?

<질문 9-1> K-9 자주포는 국내에서 독자 개발한 무기로 해외로 수출도 하는 대표 무기이지 않습니까? 이번 사고 어떻게 봐야할까요

<질문 9-2> 거듭되는 군부대 사고를 막기 위한 대책 시급해 보이는데요?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