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북한 6차 핵실험내일 사드 배치…의미는?

정치

연합뉴스TV [뉴스초점] 북한 6차 핵실험내일 사드 배치…의미는?
  • 송고시간 2017-09-06 21:06:20
[뉴스초점] 북한 6차 핵실험내일 사드 배치…의미는?

<출연 : 신인균 자주국방네트워크 대표>

국방부가 내일 경북 성주의 사드 기지에 사드 발사대 4기를 임시 배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1개 사드 포대 구성이 완료되는 것인데요.

관련 소식, 신인균 자주국방네트워크 대표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어서오세요.

<질문 1> 국방부가 내일 사드 발사대 4기를 임시 배치하겠다고 밝혔습니다.먼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인 사드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해주십쇼.

<질문 1-1> 내일 이뤄질 예정인 사드 배치는 문재인 대통령이 추가배치를 지시한 후 40일 만의 일인데요. 일반 환경영향평가 이후 추가 배치가 검토될 것이라는 예상과는 달리 빠르게 추가배치가 결정된 배경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2> 국방부는 이번 배치가 사드 임시 배치라고 밝혔는데요. 임시 배치, 정상배치와는 어떤 차이가 있는 것입니까?

<질문 2-1> 일반 환경영향평가 이후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면 언제든 취소나 철회가 가능한 건가요?

<질문 3> 이번에 발사대 4기가 반입이 되면 사드 1개 포대의 체계가 완성되는 것인데요. 사드 포대, 어떤 체계로 이뤄진 것입니까?

<질문 3-1> 발사대만 반입된다면 곧바로 정상 운용도 가능한 건가요?

<질문 4> 사드 발사대 추가 배치가 내일 새벽, 긴급히 이뤄질 가능성이 커지면서 배치에 반대하는 주민들과 환경 단체들의 반발이 커지고 있습니다. 경찰도 현장에 8천명을 투입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물리적 충돌이 있지 않을까 우려스럽습니다. 이렇게 반대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질문 5> 중국은 우리 정부의 사드 임시배치가 임박한 것으로 알려지자 외교부와 국방부 성명을 통해 "사드 배치를 즉각 중단하고 철수하라"고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10월에 있는 중국의 공산당 대회를 앞두고 시진핑 국가주석이 권력을 공고히 하기 위해 우리에 대한 경제 보복을 더 강화할 우려도 큰데요?

<질문 6> 그동안 중국,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북한에는 핵과 미사일 실험 중단을 우리측에는 한미연합훈련을 중단하라는 이른바 쌍중단을 요구해오지 않았습니까? 이번 사드 배치로 이런 중국의 태도에도 변화가 올까요?

<질문 7> 이번 사드 발사대 추가 배치는 북한의 미사일에 대한 대비가 주요 목적인데요. 이번 사드 배치로 실제 북한의 미사일 방어 능력도 커졌다고 볼 수 있는 것인가요?

지금까지 신인균 자주국방네트워크 대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뉴스20]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