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추석 성수품 가격 매일 점검…연휴엔 세일ㆍ요금할인

경제

연합뉴스TV [뉴스초점] 추석 성수품 가격 매일 점검…연휴엔 세일ㆍ요금할인
  • 송고시간 2017-09-13 09:59:17
[뉴스초점] 추석 성수품 가격 매일 점검…연휴엔 세일ㆍ요금할인

<출연 : 연합뉴스TV 경제부 박진형 기자>

[앵커]

추석 연휴 기다리시는 분들 많으시죠?

사정에 따라 다르겠지만 길면 10일까지 연휴가 이어집니다.

매년 명절을 앞두고 정부는 민생안정대책을 내놓곤 하는데요.

이번 추석 대책은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경제부 박진형 기자와 이야기 나눠봅니다.

안녕하십니까?

먼저 이번 대책의 목적을 짚어주시죠?

[기자]

일반적으로 명절을 전후에서 성수품이라고 하죠.

명절에 쓸 음식들, 선물용품 등이 부족해지고 가격도 올라가게 됩니다.

그래서 수급을 원할하게 하는 한편 가격을 안정시키는 것이 이번 추석 민생안정 대책의 첫번째 목표이고 두번째는 내수활성화입니다.

아무래도 역대 가장 긴 10일간 연휴가 가능해지다 보니 해외 여행을 떠나시는 분들도 있지만 국내에서 소비가 활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해서 경제에 활기를 불어넣겠다는 의지도 담겨 있습니다.

[앵커]

하나 하나 살펴보죠.

먼저 물가 안정은 어떻게 하겠다는 것인가요?

[기자]

먼저 14개 중점관리 품목의 공급을 확대합니다.

과일류는 2배, 채소류는 1.6배 축산물 수산물은 1.2배씩 평소 공급량보다 늘리는 것입니다.

특히 가격이 크게 움직이는 품목이 있는데 배추, 계란, 오징어는 특별히 관리하게 됩니다.

배추는 수급 조절물량을 급격하게 늘리는 한편 지난 5일부터 10월3일까지 전국 농협 하나로 마트에서 시가대비 50% 할인해 팔고 있고, 오징어는 원양산 반입물량을 즉시 유통시키는 등 지난 4일부터 10월 3일까지 전통시장과 대형마트등에서 시가 33%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사과 배 밀가루등 32개 품목에 대해서 오는 18일부터 29일까지 매일 물가 조사를 실시합니다.

[앵커]

중소상인 등에 대한 자금 지원이 있죠?

[기자]

중소기업에게 추석특별자금 대출, 신용보증 기술보증 등 약 27조원의 신규자금을 지원하고 소상공인에게도 1조6천억원 가량 공급합니다.

자금난을 겪는 중소기업 영세사업자에게 국세 관세 납기 연장이나 분할 납부를 허용하고 세금을 조기 신속 환급해 주기로 했습니다.

2조1천억원 규모의 근로 장려금과 자녀장려금을 앞당겨 9월 중순에 조기 지급합니다.

저소득층의 추석 대비를 돕기 위해서입니다.

연휴에 쉴 수 없는 사람들도 많죠.

특히 맞벌이 한부모 가정의 경우 자녀들이 걱정될텐데, 아이돌봄 서비스를 연휴기간 정상 운영하게 되고, 임시공휴일인 10월 2일에는 어린이집 긴급보육을 실시합니다.

긴급보육은 전국 어린이집 임시 공휴일 이용 수요조사후 수요가 있으면 당번교사를 배치하는 것을 말합니다.

[앵커]

내수를 살리는 대책도 있다고 했는데 어떤 것이 있죠?

[기자]

먼저 코리아 세일 페스타가 열립니다.

오는 28일부터 10월31일까지 한달간 열리는데 특히 추석 연휴 기간인 28일부터 10월 9일에는 전국 유통 제조 서비스 업체가 모두 참여하는 특별할인기간이 운영되서 보다 다양한 혜택과 할인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가전 휴대폰 의류 패션 화장품 등 소비자 선호 품목도 많이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는데 자세한 내용은 행사직전에 공개됩니다.

전통시장에서는 한가위 그랜드 세일이 있습니다.

전국 약 200개 전통시장이 참가해서 오는 23일부터 10월 4일까지 열리는데 주요 품목의 할인과 경품 이벤트 등이 준비된다고 합니다.

특히 전통시장은 주차가 힘들다고 생각하셨다면 9월 25일부터 10월 10일까지는 전통시장 주변도로 주차가 2시간까지 허용된다는 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앵커]

연휴때 가족끼리 갈만한 곳이 마땅치 않아서 집에만 계시기도 하잖아요?

[기자]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싸게 누릴 수 있습니다.

4대 고궁 종묘 조선 왕릉은 무료로 개방하고요.

국립현대미술관 무료 개방, 국립과학관 50% 할인 등이 예정돼 있습니다.

영화 좋아하는 분들은 영화관에 가셔서 평일요금을 적용받아 영화를 볼 수 있고, 골프장 이용료 이른바 그린피도 할인됩니다.

[앵커]

끝으로 귀성객 귀경객이 알아 두면 좋을 대책도 있다면서요?

[기자]

먼저 10월 3일부터 5일까지 3일간 전국 모든 고속도로 통행료가 면제되고, KTX 역귀성 그러니까 10월 1~3일은 지역에서 수도권방향 티켓, 10월 5일부터 7일까지 수도권에서 지역방향 티켓은 최대 40% 할인됩니다.

여기에 기간 지자체 공영주차장 무료개방 및 관공서 공공기관 주차장을 개방합니다.

마지막으로 추석 연휴에 아플수 있는데 당직의료기관, 휴일지킴이 약국이 있는 거 아시죠.

전화번호 129, 119, 120 또는 앱을 통해서 확인하시고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앵커]

오늘 이야기 잘들었습니다.

[뉴스09]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