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북한, 17일만에 사거리 1천km늘려 미사일 발사

정치

연합뉴스TV [뉴스초점] 북한, 17일만에 사거리 1천km늘려 미사일 발사
  • 송고시간 2017-09-15 13:22:08
[뉴스초점] 북한, 17일만에 사거리 1천km늘려 미사일 발사

<출연 : 박휘락 국민대 정치대학원장>

북한이 오늘 오전 중거리 미사일을 발사했는데요.

박휘락 국민대 정치대학원장 모시고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오늘 오전 북한의 도발 상황부터 정리해주셨으면 합니다. 우리 군과 미국은 일단 중거리 미사일로 판단하고 있는 거죠.

<질문 2> 북한의 도발, 여러 가지 목적이 있어 보입니다. 우선, 정치 군사적 의미부터 짚어주시죠.

<질문 3> 북한의 중거리 미사일 발사에는 기술적 측면도 고려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미국 본토를 타격할 수 있는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 완성을 위해 대기권 재진입 등 핵심기술을 시험하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4> 중거리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주목되는 대목 중 하나가 최대 고도와 사거리입니다. 지난 번에 비해 220km 쯤 더 높이 날아가고, 1000km 정도 더 날아갔는데요?

<질문 5> 평양 순안은 비행장이 있는 곳으로 지난달 29일 발사한 적이 있지 않습니까. 같은 곳에서 중거리미사일을 배경한 이유는 뭘까요. 그리고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오늘도 지켜봤을까요.

<질문 6> 북한이 정권수립일인 9.9절엔 조용히 넘어갔는데, 오늘 도발을 했습니다. 시점이 묘한데요. 어제 문 대통령이 CNN 인터뷰에서 전술핵 재배치에 반대하는 인터뷰를 하고 정부에서는 대북 인도적 지원 의사를 밝히지 않았습니까.

<질문 7> 문재인 정부 들어 이번이 벌써 11번째 도발입니다. 문 대통령은 국가안보회의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북한의 도발을 강력 규탄하고 모든 수단을 동원하겠다고 했는데요. 정부의 압박 기조, 유지가 불가피하겠죠?

<질문 8>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동시에 우리군은 현무-2 미사일 실사격 훈련을 했습니다. 동해에서 순안비행장까지 거리인 250Km 떨어진 목표물을 겨냥했는데요. 어떤 의미입니까?

<질문 9> 유엔 안보리가 우리 시간으로 내일 오전 4시 소집될 예정입니다. 발 빠른 대응 같은데요. 추가 대북제재가 가능할까요.

<질문 10> 만약 중국이나 러시아가 소극적으로 나온다면 미국이 별도로 독자 제재를 취할까요. 미국의 카드는 어떤 게 있습니까.

<질문 11> 북한이 재차 일본 상공을 통과해 발사한 점도 눈길을 끕니다. 일본 정부는 북한 미사일이 일본을 겨누지 않았다는 판단 아래 격추 시도를 하지 않았지만, 긴급 경보발령을 하기도 했습니다.

<질문 12> 마지막으로 다음달 10일이 북한의 주요 기념일인 당 창건일인데요. 그 때를 전후해 북한이 추가 도발을 할 거라는 관측이 있습니다. 북한이 추가도발을 할까요.

지금까지 박휘락 국민대 정치대학원장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뉴스12]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