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교과서 만든다던 돈 절반 이상 홍보비…샅샅이 훑는다

사회

연합뉴스TV 교과서 만든다던 돈 절반 이상 홍보비…샅샅이 훑는다
  • 송고시간 2017-10-20 07:21:27
교과서 만든다던 돈 절반 이상 홍보비…샅샅이 훑는다

[앵커]

박근혜 정부가 추진한 역사교과서 국정화 작업 과정에 국민의 세금이 어떻게 쓰였는지를 확인하는 조사가 시작됩니다.

교과서를 만들겠다고 받은 예산의 절반 이상을 홍보비로 썼는데, 이마저도 제대로 사용됐는지 의심스럽다는 것입니다.

이재동 기자입니다.

[기자]

박근혜 정부는 2015년 10월 역사교과서 국정화 고시를 행정예고한 직후 교과서 개발에 필요하다며 예비비 44억원을 편성했습니다.

예비비란 국회 사전 승인 없이도 쓸 수 있는 예산으로, 천재지변 등 긴급한 재난피해 시에 주로 사용되는 돈입니다.

교육부가 사용 내역까지 공개하지 않으며 갈등은 눈덩이처럼 커졌습니다.

<유성엽 / 당시 새정치연합의원> "우리가 예비비 집행을 하지 말란 뜻에서 자료요구를 하는 게 아니에요. 44억이라는 돈을 어디에 쓸 요량으로 예비비를 집행했는지 이것을 알려달라는 거예요."

이후 교과서를 만드는 데 쓴다던 44억원 중 절반 이상이 광고 등 홍보비로 사용된 것으로 드러났고, 반대 여론 잠재우기에 혈세가 쓰였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국정화 진상조사위원회는 3차 회의를 열고 예비비 사용 내역을 집중 점검하기로 했습니다.

홍보비 외에도 교과서 개발과정에서 과도한 인건비 지급 등 세금을 낭비하거나 엉뚱하게 쓰인 점은 없는지 꼼꼼히 살피겠다는 것입니다.

진상조사위 측은 "이번 3차 회의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과정에 어떤 집단이 개입해 어떤 의도로 부적절한 정책을 추진했는지 등을 조사하는 준비과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연합뉴스TV 이재동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