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통령이 국정원에 돈 요구"…박근혜 또 사면초가

사회

연합뉴스TV "대통령이 국정원에 돈 요구"…박근혜 또 사면초가
  • 송고시간 2017-11-04 20:11:14
"대통령이 국정원에 돈 요구"…박근혜 또 사면초가

[뉴스리뷰]

[앵커]

국정원 '특활비 상납' 의혹으로 박근혜 전 대통령은 다시 궁지에 몰리게 됐습니다.

구속된 안봉근 전 비서관이 '대통령 지시'라며 돈을 받아간 사실까지 드러나 추가기소를 피하지 못할 전망입니다.

이소영 기자입니다.

[기자]

<박근혜 / 전 대통령> "단 한순간도 저의 사익을 추구하지 않았고, 작은 사심도 품지 않고 살아왔습니다."

박근혜 정부의 두 문고리 권력이 뇌물수수 등 혐의로 구속되며 박 전 대통령은 또 한 번 위기를 맞게 됐습니다.

최측근에서 자신을 보좌한 두 비서관이 40억원 규모 상납금의 도착지로 박 전 대통령을 지목했기 때문입니다.

검찰은 안봉근 전 비서관이 국정원 상납을 중단시켰다가 대통령 지시라며 다시 2억원을 요구했고, 정호성 전 비서관이 이를 받아갔다는 진술을 확보했습니다.

국정농단 재판 등에서 '한 푼도 사사로이 돈을 받은 적이 없다'고 강조해왔지만 그 주장이 흔들리게 된 것입니다.

검찰은 일단 구속된 두 비서관을 상대로 상납금을 받게 된 경위와 구체적인 흐름을 추적할 방침입니다.

이들도 사용처는 모른다고 주장하고 있는만큼 결국 박 전 대통령이 다시 검찰 조사를 받게 되리라는 관측이 지배적입니다.

검찰은 청와대가 상납금으로 비공식 여론조사를 벌인 정황에 주목해 현기환 당시 정무수석 등을 먼저 불러 조사할 계획입니다.

박 전 대통령을 근거리에서 보좌했던 이영선, 윤전추 전 행정관 등이 다시 불려나올 가능성도 나옵니다.

이 돈이 공식업무가 아니라 개인적으로 사용됐다면 박 전 대통령 역시 국가 예산을 횡령한 혐의를 피하지 못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연합뉴스TV 이소영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