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집 폭삭 무너졌는데"…복구도 점검도 주민이 알아서?

사회

연합뉴스TV "집 폭삭 무너졌는데"…복구도 점검도 주민이 알아서?
  • 송고시간 2017-11-19 09:31:42
"집 폭삭 무너졌는데"…복구도 점검도 주민이 알아서?

[앵커]

이번 포항 지진으로 무너지거나 부서진 개인 소유 건물은 1천300건이 넘습니다.

사유재산이라 원칙적으로 복구도 사후 점검도 개인 몫일 수밖에 없다는 것이 포항시의 설명인데요.

재난 지원금도 턱없이 부족해 이재민들의 한숨은 깊어갑니다.

강은나래 기자입니다.

[기자]

폭탄을 맞은 듯 무너진 담벼락과 내려앉은 지붕.

금이 가고 기울어진 집으로 들어갈 엄두도 나지 않습니다.

재난지원금 선지원·후복구 방침에도 주민들 한숨은 깊어만 갑니다.

<구광본 / 포항 북구 흥해읍> "집이 완전히 무너졌는데 그거 900만원 받아서 뭐합니까?"

주택 파손에 대한 재난지원금은 집이 완전히 무너지면 900만원, 반파되면 450만원입니다.

벽에 균열이 간 정도라면 100만원입니다.

사유시설에 대한 금전적 지원은 이 뿐이지만 위로금 차원이라 집을 복구하는 데는 턱없이 부족한 비용입니다.

주택은 사유재산이기 때문에 복구도 안전 점검도 원칙적으로 개인 몫이라는 것이 당국의 설명입니다.

하루 아침에 보금자리를 잃은 이재민들은 언제쯤 돌아가도 되는지 물어볼 곳도 없습니다.

<포항 지역 다세대주택 건물주> "안전조치를 우리보고 (하라고…) 이것은 사유지이기 때문에 그렇대요. 보강을 다했으니까 빨리 나와서 들어가도 되는지 안되는지 정밀검사를 해달라니까 그것도 사유지니까 내가 해야 된대요."

<포항시 관계자> "저희들은 그것까지 관리 감독은 하지 않습니다. 단지 이재민에 대해서는 관리를 합니다."

재난으로 인한 민간 피해에 대해 보다 현실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연합뉴스TV 강은나래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