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포커스] 軍, 가상 도발원점 겨냥 정밀 타격훈련

정치

연합뉴스TV [뉴스포커스] 軍, 가상 도발원점 겨냥 정밀 타격훈련
  • 송고시간 2017-11-29 11:39:59
[뉴스포커스] 軍, 가상 도발원점 겨냥 정밀 타격훈련

<출연 : 장광일 동양대 국방기술대학 학장ㆍ박휘락 국민대 교수>

북한의 미사일 도발 소식, 전문가 두 분 더 모시고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장광일 동양대 국방기술대학 학장, 박휘락 국민대 교수 자리 함께 하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질문 1> 70여일 간 잠잠했던 북한이 오늘 새벽 대륙간 탄도미사일 급으로 추정되는 장거리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습니다. 도발 원인으로 미국이 9년 만에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한 것과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한 중국 특사의 방북, 지난 13일 북한군 귀순 등이 관련이 있다는 분석이 함께 나오고 있는데요. 어떻게 판단하십니까?

<질문 2>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번 도발이 북한 내부의 자체 시간표에 따른 계획된 미사일 발사라고 보는 시각도 있습니다. '핵무력 완성'을 위한 북한 자체 시간표를 따르고 있다는 것인데요. 가능성은 어떻게 보십니까?

- 만일 북한이 국제적인 움직임과 관계없이 핵완성을 위한 내부 시간표를 따르고 있는 것이라면 국제사회의 압박이나 제재가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는 뜻으로도 보이는데요?

<질문 3> 이번 북한의 도발, 시간이나 장소 모두가 이례적입니다. 그간 이른 아침 미사일 도발을 해온 것과는 달리 새벽 시간에 도발을 감행했고, 평남 평성이라는 지역에서도 처음 도발을 한 것이거든요. 먼저 한 번도 미사일 도발을 한 적이 없던 평성에서 도발은 왜 했다고 보세요?

- 도발 시각도 3시 17분으로 전에 없이 상당히 이른데요. 특별한 목적이 있다고 보십니까?

4. 합참은 이번에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의 최대고도와 비행거리로 추정했을 때 ICBM급의 대륙간탄도미사일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데요. 지난 7월에 발사했던 화성-14형보다 비행거리는 짧지만, 고도는 800km 정도 높습니다. 이렇게 높은 고각 발사를 한 이유가 있을까요? 무엇을 시험해 보기 위한 고각 발사라고 보십니까?

- 이번 미사일 발사 거리와 각도로 보면 정상적으로 발사될 경우 미국의 수도인 워싱턴 DC는 물론 전세계가 타격권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어요? 그야말로 북한의 핵 개발이 전세계적인 위협이 된 상황인데요?

- 그동안 성공여부를 두고 논란이 있었던 대기권 재진입 기술도 확보한 것으로 볼수 있을까요?

- 이런 움직임으로 봤을 때 북한의 핵개발, 2~3년 안에 완성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관측이 많은데요. 언제쯤 핵 개발 최종 완성 단계에 들어설 것으로 보십니까? 일각에서는 북한이 내년 북한정권 수립 70주년을 맞아 '핵무력 완성 선언'을 할 가능성을 점치고 있기도 한데요?

<질문 5> 우리 정부 대응을 좀 살펴보죠. 문재인 대통령, 북한의 미사일 발사 7분만인 새벽 3시 24분 NSC를 소집하고 북한의 도발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국제사회의 강력한 압박과 제제를 추진해나갈 것임을 다시 한 번 강조했는데요. 상당히 빠른 대응이었어요?

- 문 대통령의 발언중 특히 눈에 띄는 대목, 바로 "북한이 상황을 오판하여 우리를 핵으로 위협하거나, 미국이 선제타격을 염두에 두는 상황을 막아야 한다"고 한 부분 아닌가 싶어요?

<질문 6> 우리군도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있은 지 6분 만에 가상 도발원점을 겨냥해 정밀타격훈련을 실시하며 대응에 나섰는데요. 어떤 목적을 가진 훈련인가요?

- 우리군은 이번 훈련에 현무-2 탄도미사일과 함대지 미사일인 해성-2, 공대지 미사일 스파이스-2000이 동원했다고요. 어떤 능력을 가진 무기들인가요? 북한군에 제대로 된 대응을 할 수 있는 무기입니까?

<질문 7>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북한이 75일만에 미사일 도발을 재개하자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우리가 처리할 것이라고만 말할 수 있다"고 밝혔는데요. 어떤 의미라고 보십니까?

- 미국, 그간 북한과 물밑 접촉을 통해 대화 가능성을 타진 해온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이번 도발로 인해 이런 대화 시도, 막혀버리게 되는걸까요? 미국의 북한에 대한 추가 제재등 가능성은 어떻게 보십니까?

- 한미일 3개국의 요청으로 유엔도 이번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긴급회의를 개최할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의장성명, 언론성명을 넘어선 추가 제재 가능성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8> 이제 남은 것은 북한의 7차 핵실험 인 것 같습니다. 핵실험 가능성 어떻게 보세요? 만일 이뤄진다면 시기는 언제쯤으로 예상할 수 있을까요?

<질문 9> 사실 그간 북한이 미사일 도발을 하면 우리가 NSC를 소집하고, 군이 대응을 하고 국제 사회가 제재를 가하고 이제 온 국민이 다 알 정도의 패턴이 돼 버린 것 같습니다. 국민들로서는 언제까지 이런 상황이 반복될지 답답하기도 한데요. 이런 북한의 도발을 억제할 확실한 대비책은 없는 걸까요?

지금까지 장광일 동양대 국방기술대학 학장, 박휘락 국민대 교수 두 분과 말씀 나눴습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