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북한 외화벌이 새 수입원, 가상화폐 해킹?

정치

연합뉴스TV [뉴스초점] 북한 외화벌이 새 수입원, 가상화폐 해킹?
  • 송고시간 2017-12-17 15:21:17
[뉴스초점] 북한 외화벌이 새 수입원, 가상화폐 해킹?

<출연 : 정태진 평택대 피어선칼리지 교수>

북한이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에 대한 해킹 공격을 가했을 수 있다는 증거가 우리 정보기관에 의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한이 해커집단을 동원해 가상화폐탈취에 나선 배경에 대해 이목이 쏠립니다.

관련 내용, 사이버 테러 전문가와 함께 자세히 짚어봅니다.

정태진 평택대 피어선칼리지 교수 나와주셨습니다.

<질문 1> 국내 최대 규모의 가상화폐거래소인 빗썸이 지난 4월 회사 관계자의 개인 컴퓨터가 악성코드에 감염돼, 3만 건이 넘는 개인정보가 유출됐습니다. 국정원이 북한 소행이라는 증거를 확보했는데 요, 북한이 가상화례 거래소 노린 이유 뭘까요?

<질문 2> 국정원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달 초에도 국내 가상 화폐 거래소에 대규모 사이버 공격을 시도했다고 합니다. 미모의 전문직 여성을 가장해 입사지원서 이메일을 보내는 방식을 동원했다고 하는데, 지원관련 업무를 타깃으로 한 우회공격이라고 봐야하죠?

<질문 3> 국정원은 북한과 연계돼 있다는 의혹을 받아온 해킹그룹 래저러스가 사용한 악성코드가,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해킹에 쓰인 악성코드와 동일하다는 점을 확인했습니다. 레저러스는 어떤 해킹그룹인가요?

<질문 4> 지난 4월과 9월 가상화폐 거래소 야피존과 코인이즈에서 있었던 가상화폐 탈취 사건도 북한 소행일 거라는 증거가 확보됐습니다. 북한이 탈취한 가상화폐 현금으로 따지면 총 얼마만큼의 가치가 있는 것입니까?

<질문 5> 그렇다면 북한은 도대체 왜 비트코인 해킹을 감행한 걸까요? 대북 제재가 강화되면서 외화벌이가 힘들어지자 가상 화폐 탈취에 나선 걸까요?

<질문 6> 비트코인 노린 사이버 위협에 대비하기 위해서 어떻게 대응해야할까요. 기본적인 보안 수칙을 지키는 것이 최선일까요. 개개인도 컴퓨터와 스마트폰 보안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주의 필요할까요?

<질문 7> 북한의 사이버전력 현재 어느 정도라고 평가하십니까? 작전인력과 기술 인력을 합쳐 7000명이 넘을 것이라는 관측도 있는데요?

<질문 8> 과거 북한의 사이버테러 주요 사례들 어떤 것들이 있나요? 또 그 때마다 우리 정부의 대응전력은 어땠습니까?

<질문 8-1> 이에 따른 우리 대응전력 어떤 것들이 보완되어야 한다고 보십니까?

네, 오늘말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지금까지 사이버 테러 전문가 정태진 평택대 피어선칼리지 교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