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위안부 합의, 고위급서 이뤄져…국장급 협의 조연 불과"

정치

연합뉴스TV "위안부 합의, 고위급서 이뤄져…국장급 협의 조연 불과"
  • 송고시간 2017-12-27 23:02:50
"위안부 합의, 고위급서 이뤄져…국장급 협의 조연 불과"

[앵커]

한일 간 위안부 합의는 외교부가 아닌 고위급 협의가 중심이 됐던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외교부가 협상과정에서 의견을 제시했지만 대부분 반영이 안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팽재용 기자입니다.

[기자]

<윤병세 / 당시 외교부 장관> "이번 발표를 통해 일본 정부와 함께 이 문제가 최종적 및 불가역적으로 해결될 것임을 확인한다."

지난 2015년 당시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위안부 합의결과를 발표했지만 협상의 중심은 청와대 였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일 위안부 문제 논의는 2014년 3월 양국 정상의 합의에 따라 국장급에서 시작했지만, 실무진 논의가 진척을 이루지 못하자 2015년 2월 고위급 논의가 병행됐습니다.

고위급 협의는 당시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과 일본의 야치 쇼타로 국가안전보장회의 사무국장이 이끌었습니다.

고위급 협의가 병행되면서 위안부 논의는 탄력을 받았으나 정작 외교부는 협상 테이블에서 멀어진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외교부는 고위급 협의에서 잠정 합의된 불가역적 표현에 대해서도 삭제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청와대에 전달했으나 받아들여지지도 않았습니다.

<오태규 / 위안부 합의 TF 위원장> "외교부는 고위급 협의에는 직접 참여하지 못했으며 그 내용을 공유 받으면서 필요한 의견을 개진했습니다. 그러나 거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협상 도중 일본이 제3국 소녀상 문제 등을 거론하면서 대화가 중단될 위기가 있었으나 돌파구를 다시 연것도 양국 정상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특히 박근혜 전 대통령은 '연내 합의'에 강한 의욕을 보였고 2015년 11월 한일 정상회담 이후 50일 뒤 위안부 협상이 최종 타결되기도 했습니다.

위안부 TF는 주무부처인 외교부가 위안부 협상에서 조연이었다며 청와대와 외교부 사이의 역할 분담과 유기적 협력이 부족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연합뉴스TV 팽재용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