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검찰, '다스 키맨' 조사…"공소시효 수사 핵심"

사회

연합뉴스TV 검찰, '다스 키맨' 조사…"공소시효 수사 핵심"
  • 송고시간 2017-12-29 21:12:59
검찰, '다스 키맨' 조사…"공소시효 수사 핵심"

[뉴스리뷰]

[앵커]

'다스 비자금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다스 전 관계자를 연이틀 불러 조사했습니다.

횡령 등 혐의에 대한 공소시효 논란이 이어지자 수사팀은 이 부분을 최우선적으로 살펴보고 있습니다.

박현우 기자입니다.

[기자]

수사팀 출범 이틀 만에 다스 전 경리팀장과 참여연대 관계자 등을 각각 참고인과 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 '다스 고발사건 수사팀'은, 연 이틀 전직 다스 관계자를 불러 조사했습니다.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에 나온 다스 전 총무차장 김 모 씨는 1994년 다스에 입사해 15년 동안 의전과 인사, 총무 등을 담당한 핵심 관계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사팀 관계자는 김 전 차장이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밝힌 내용 등 다스와 비자금에 대해 아는 부분을 듣기 위해 소환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김 전 차장은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이 전 대통령을 '왕회장'이라고 지칭하면서 "모든 권한은 사장에게 있었고 사장은 MB와 관련돼 있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수사팀은 다스와 '비자금'의 성격 등 전반적인 파악 작업과 더불어, '횡령' 등 혐의에 대한 공소시효가 남았는지도 살펴보고 있습니다.

수사팀 관계자는 "공소시효가 남았는지, 제기된 의혹들에 대한 사실 확정을 어떻게 할 것인지가 핵심"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2008년까지 횡령이 계속돼 왔다는 고발인 등 주장에 대해선 아직은 실체가 없어 공소시효가 끝났다고 일단 판단하고 있다"면서도 "확인해보면 달라질 수는 있다"고 여지를 뒀습니다.

연이틀 다스에서 근무했던 핵심 관계자들을 조사한 검찰은 전·현직 다스 관계자들의 출국을 금지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박현우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