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가상화폐 거래소 직접 조사"…위법시 가상계좌 중단

경제

연합뉴스TV "가상화폐 거래소 직접 조사"…위법시 가상계좌 중단
  • 송고시간 2018-01-08 19:43:24
"가상화폐 거래소 직접 조사"…위법시 가상계좌 중단

[앵커]

정부가 규제 사각지대인 가상화폐 시장에 대한 규제에 들어갔습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오늘 브리핑을 갖고 '가상통화 관련 은행권 현장점검'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가상화폐 거래소에 가상계좌를 제공하는 은행의 특별점검을 통해 가상화폐 업계에 대한 간접 압박을 하겠다는 계획입니다.

가상화폐 거래소에 대해서도 시세조종이나 유사수신 등의 불법행위가 이뤄지는지 직접적인 조사를 하고 실제 가상화폐 보유여부도 확인한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박진형 기자가 준비했습니다.

[기자]

펄펄 끓는 가상화폐 열기에 금융당국이 재차 경고에 나섰습니다.

<최종구 / 금융위원회 위원장> "관계기관 합동으로 가상통화 취급업소 폐쇄 등을 포함한 모든 가능한 대안을 검토하고 추진할 것입니다"

당국은 우선 금융정보분석원,FIU 와 금융감독원을 동원해 가상화폐 거래소에 계좌를 제공하는 농협은행, 기업은행 등 6개 은행에 대해 현장점검에 들어갔습니다.

은행이 자금세탁방지 의무를 제대로 이행하는지 등을 살펴보고 법 위반이 드러나면 계좌 폐쇄 등 강공에 나설 계획입니다.

해외를 통한 거래까지 막을 방법은 없지만 국내의 불법행위는 좌시하지 않겠다는 겁니다.

<최종구 / 금융위원회 위원장> "해외거래까지 막을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렇지만 최소한 우리나라 시장에서의 불법적인 행위로 인해 다른 나라시장까지 같이 견인하는 일은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상황이 급박한 만큼, 국회의 입법 전이라도 현행법상 가능한 모든 일을 하겠다고도 강조했습니다.

특히 베일에 쌓여있는 가상화폐 거래소 점검도 나설 것임을 분명히 했습니다.

해킹을 위장한 사고나 시세조종, 실제 가상화폐 보유 여부 등을 들여다보고 강력한 조치를 하겠다는 것입니다.

가상화폐가 금융상품이 아니라 금융위가 직접 거래소를 점검할 수는 없지만 정부 합동으로 불법행위가 드러난 가상통화 거래소 폐쇄를 포함해 모든 제재를 강구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연합뉴스TV 박진형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