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정원 돈 이상득까지?…이명박 압박 가속화

사회

연합뉴스TV 국정원 돈 이상득까지?…이명박 압박 가속화
  • 송고시간 2018-01-22 21:38:36
국정원 돈 이상득까지?…이명박 압박 가속화

[뉴스리뷰]

[앵커]

검찰이 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수 의혹과 관련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의 사무실을 압수수색했습니다.

MB 집권 시절 '상왕'으로 불렸던 이 전 의원도 조만간 검찰에 불려나오게 될 전망입니다.

이소영 기자입니다.

[기자]

국정원 특수활동비 상납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이번에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을 정조준하고 있습니다.

국정원 고위관계자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이 전 의원의 혐의를 포착한 검찰은 여의도 사무실과 자택 등을 압수수색하며 본격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MB정부 실세로 '모든 것이 형을 통한다'는 '만사형통'이라는 말까지 나오게 했던 이 전 의원은 억대의 국정원 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이 전 의원은 포스코 비리 의혹으로 지난해 항소심에서 징역 1년 3개월을 받았지만 건강상태가 좋지 않아 법정구속은 면한 상태로, 검찰은 압수물 분석을 마치고 나면 이 전 의원을 직접 불러 조사할 예정입니다.

이 전 대통령 측 관계자는 '압수수색을 해도 나올 것이 없다'며 걱정하지 않는다는 반응을 전했지만, 압박수위는 갈수록 높아지는 모습입니다.

앞서 검찰은 특수활동비 1억원 가량이 김윤옥 여사 측에 건너갔다는 의혹과 관련해 김희중 전 부속실장과 김 여사측 행정관을 소환해 대질조사를 벌이기도 했습니다.

집사 김백준 전 기획관 구속에 이어 부인과 친형까지 특수활동비 의혹에 얽히며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직접 조사가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연합뉴스TV 이소영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