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김정은, 문 대통령 초청…남북정상회담 성사되나

정치

연합뉴스TV [뉴스초점] 김정은, 문 대통령 초청…남북정상회담 성사되나
  • 송고시간 2018-02-11 13:12:59
[뉴스초점] 김정은, 문 대통령 초청…남북정상회담 성사되나

<출연 : 전현준 우석대 초빙교수ㆍ우정엽 세종연구소 연구위원>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친서를 보내면서 남북정상회담의 카드를 꺼내들었습니다.

김 위원장의 내민 카드가 앞으로 한반도 정세에 어떤 영향을 몰고 올지 주목됩니다.

두 분의 전문가 모시고 자세한 이야기 나눠봅니다.

전현준 우석대 초빙교수, 우정엽 세종연구소 연구위원과 함께합니다.

<질문 1> 김정은 위원장의 방북 요청, 북한이 우리 대통령을 향해 공개적으로 평양을 방문해달라고 요청한 것은 이례적이고 파격적인 일 아니겠습니까. 김 위원장이 통 큰 결심을 했다고 봐야하죠?

<질문 2> 그렇다면 지금 상황에서 김 위원장이 남북정상회담의 카드를 꺼내든 결정적인 이유는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질문 3> 남북 정상회담이 이뤄질 경우 김정은 위원장은 집권 후 처음으로 국제사회에 데뷔하는 상황을 맞게 됩니다. 김정은 위원장이 국제사회의 첫 데뷔무대를 우방국 중국이 아닌 남북정상회담을 택한 것도 눈에 띄는 대목이에요?

<질문 4> 김정은 위원장의 방북 제안을 외신들도 집중적으로 보도했습니다. 김 위원장이 방북 요청이 한반도 정세에 어떤 영향을 몰고 올 것이라 예측하십니까?

<질문 5> 김여정 특사 방남에 대한 화답으로 대북특사 파견이 이뤄지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대북특사 파견의 시점과 예상 인물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질문 6> 3차 남북정상회담이 성사되느냐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올랐습니다. 정상회담 연내 성사 여부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열린다면 시기는 언제가 적절할까요?

<질문 7> 이번 방남을 통해 국제무대에 데뷔한 김여정 부부장 오늘 북한으로 돌아갈 예정입니다. 김 부부장의 첫 국제무대 데뷔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질문 7-1> 김여정 부부장, 어제 방명록에 이런 글을 남겼어요. "평양과 서울 더 가까워지고 통일 번영 미래 앞당겨지길" 어떤 뜻 담겨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8> 조기 북미대화가 이뤄질지도 관심입니다. 트럼프 정부는 대북 정책을 놓고 '비핵화 없는 대화는 무의미하다'는 분명한 원칙을 갖고 있습니다. 문 대통령이 미국을 어떻게 설득할까요?

<질문 9> 남북관계와 북미관계 그리고 이를 둘러싼 주변국들의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있습니다. 문 대통령의 한반도 운전자론이 본격적인 시험대에 오른 것으로 보이는데요. 우리정부가 앞으로 어떤 기조로 이 상황을 끌고 나가야한다고 보십니까?

지금까지 전현준 우석대 초빙교수, 우정엽 세종연구소 연구위원과이었습니다.

오늘말씀 고맙습니다.

[뉴스12]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