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부마항쟁' 軍 병력 불법 투입…박정희 전 대통령 지시

사회

연합뉴스TV '부마항쟁' 軍 병력 불법 투입…박정희 전 대통령 지시
  • 송고시간 2018-02-18 20:27:26
'부마항쟁' 軍 병력 불법 투입…박정희 전 대통령 지시

[뉴스리뷰]

[앵커]

군사정권에 맞섰던 부마항쟁이 내년이면 40주년을 맞는데요.

당시 박정희 전 대통령이 불법적으로 공수부대를 투입해 시위대를 진압하라고 지시한 사실이 최근 문건을 통해 확인됐습니다.

강은나래 기자입니다.

[기자]

1979년 유신 독재체제 붕괴의 도화선이 된 부마민주항쟁.

유신정권은 계엄군을 투입해 1천500여명의 시민과 학생들을 강제 진압하고 연행했습니다.

부마항쟁 40주년을 앞두고 당시 공수부대 투입이 박정희 전 대통령의 위법적인 지시에 따른 것임이 확인됐습니다.

부마항쟁 진상규명 심의위가 확보한 '대통령 하명사항' 문서입니다.

당시 박 전 대통령은 공수 특전 1개 대대를 마산으로 이동해 39사단을 지원하도록 명령합니다.

도지사의 병력 요청이 있어야만 하지만 절차는 무시됐고, 위수령이 내려지기도 전에 계엄군은 투입됐습니다.

문서에는 난동 군중을 초기에 철저히 진압하고, 재량에 의해 조치하라는 내용도 눈에 띕니다.

3년 넘게 진상조사 활동을 벌여온 위원회의 보고서에는 이 밖에 당시 불법 구금 실태도 담길 것으로 보입니다.

또 박 전 대통령이 부마항쟁의 배후세력을 의심해 수사하게하고, 그 연장선상에서 '마산 사제총기' 사건이 조작됐다는 내용도 제시될 전망입니다.

위원회는 그러나 그간 제기돼온 시위자 사망설을 뒷받침할 객관적인 증거는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위원회는 내부 검토와 피해자 측 의견 수렴을 거친 뒤 진상보고서를 최종 확정할 계획입니다.

연합뉴스TV 강은나래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