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미투 봇물…우리 사회의 성평등 의식 수준은

사회

연합뉴스TV [뉴스초점] 미투 봇물…우리 사회의 성평등 의식 수준은
  • 송고시간 2018-03-04 14:41:18
[뉴스초점] 미투 봇물…우리 사회의 성평등 의식 수준은

<출연 : 더불어민주당 정춘숙 의원>

최근 각계각층에서 미투 운동이 봇물 터지듯 이어지고 있습니다.

미투 운동의 확산으로 성폭력과 성차별문제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진 가운데 얼마 전 더불어 민주당은 성평등 의식제고를 위한 의원총회를 개최했습니다.

이 시간, 강연자로 나섰던 여성운동가 출신 정춘숙 민주당 의원 모시고 우리 사회의 성평등 의식 수준을 점검해보고 미투 운동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해 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의원님 안녕하세요?

<질문 1> 정 의원께서는 한국여성의전화 상임대표를 지내셨고 여성운동가로서 성폭력과 가정폭력 문제 해결에 앞장서 오셨는데요. 먼저 지금 사회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미투 운동 어떻게 보고 계신지요? 미투 운동을 계기로 성폭력 근절이 이뤄지게 될까요.

<질문 2> 미투 운동이 끊임없이 봇물 터지듯 이뤄지고 있습니다. 들불처럼 번지는 미투 현상의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질문 3> 지난달 28일 민주당 내에서는 성평등 교육을 실시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의원님께서 직접 강연자로 나섰다고 들었습니다. 주로 어떤 내용들을 소개해 주셨는지요?

<질문 4> 그렇다면 일상에서 유의해야 할 성차별적 언행과 조심해야할 행동 수칙들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질문 5> 의원님께서는 한국여성의전화 상임대표를 역임하면서 많은 사례들을 봐 오셨을텐데요. 우리사회의 성평등 의식 수준은 어느 정도라고 보십니까? 왜곡된 성의식이 사회에서 개선되지 않으면 우리의 변화노력이 헛되지 않겠습니까.

<질문 6> 남성 중심의 권위적이고 가부장적 문화가 아직도 사회 곳곳에 자리 잡고 있는 것 같아요. 변혁수준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는 데요. 가부장적 조직 문화, 앞으로 어떻게 바꿔야 할까요?

<질문 7> 미투 운동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성폭력에 대한 근본적 대처와 가해자 처벌 강화가 급선무인 것 같은데요. 최근 여성폭력방지법을 발의하신 것으로 아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법안인가요?

<질문 8> 평소 알고 지내던 여성을 성폭행하려다가 다치게 한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아온 전직 국회의원에 대해 구속영장이 신청됐습니다. 정치권 미투 운동 조짐 어떻게 보세요?

<질문 9> 정 의원께서는 지금까지 성폭력과 가정폭력 문제 해결에 앞장서 오셨는데요. 마지막으로 미투운동이 나아가야할 방향과 성폭력이 근절되기 위한 근본적인 방안책을 제시해 주신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지금까지 더불어민주당 정춘숙 의원과 함께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