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현장] 김성태 폭행범 "내 목표는 홍준표"…단독범행 가닥

사회

연합뉴스TV [뉴스현장] 김성태 폭행범 "내 목표는 홍준표"…단독범행 가닥
  • 송고시간 2018-05-08 14:50:52
[뉴스현장] 김성태 폭행범 "내 목표는 홍준표"…단독범행 가닥

<출연 : 양지민 변호사ㆍ배상훈 서울디지털대 경찰학과장>

단식 농성 중인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를 폭행한 김 모 씨가 구속됐습니다.

김 씨의 아버지가 선처를 호소하고 있는 가운데 경찰은 폭행 배후에 대한 보강수사에 들어갔는데요.

양지민 변호사, 배상훈 서울디지털대 경찰학과장과 함께 자세한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단독범행이냐는 질문에는 단호하게 '당연하다'고 밝힌 김 모 씨. 그는 애초 홍준표 대표를 노렸던 것으로 조사됐는데요. 홍준표 대표를 노린 이유는 뭔가요?

<질문 2> 경찰 조사에서 김씨는 미리 편의점을 찾아 양갱을 구입한 뒤 김 원내대표에게 건네 경계심을 허문 것으로 드러났는데요. 접근 방법부터 치밀하게 계획한 것으로 보이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3> 하지만 이 폭행범은 김성태 원내대표 가격 직후 "나는 모태솔로다", "아빠도 때려봤다" 등 횡설수설한 정황이 있으며, 경찰 조사도 굉장히 어려웠던 것으로 전해졌는데요. 치밀한 계획이 가능한 사람인지에 대해 의구심도 나오고 있어요?

<질문 4> 김 씨에게 적용된 혐의는 김성태 원내대표에 대한 상해죄 외에도 폭행죄와 건조물침입죄 등 3가지인데요. 어떤 처벌 받게 되나요?

<질문 5> 이런 가운데 김 씨의 아버지는 언론사에 보낸 편지를 통해 김 원내대표에게 아들의 선처를 호소했는데요. 편지가 차후 수사 과정에 영향이 있을까요?

<질문 6> 한편 이른바 '공사장 갑질' 동영상으로 국민적 공분을 사고 있는 대한항공 조양호 회장 부인 이명희 씨가 경찰 조사를 받게 됐는데요. 영상이 공개됐을 때 추정됐던 대로, 가해자인 중년여성이 이명희 씨로 밝혀진 건가요?

<질문 7> 폭행 혐의로 입건됐던 딸 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무는 피해자들이 처벌을 원하지 않는다고 입장을 바꿔 일단 구속을 피할 수 있었는데, 이명희 씨는 어떤 상황인가요?

<질문 8> 이명희 씨의 갑질과 업무 방해는 호텔 공사장의 난동 사건 뿐만이 아니라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언행을 했다는 의혹이 계속 제기되는 상황인데요. 어떤 의혹들이 나오고 있나요?

<질문 9> 이명희 씨는 현재까지 피해자의 처벌 의사가 확실하고 동영상 내용이 구체적이라 처벌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이는데, 어떤 처벌이 예상되나요?

<질문 10> 삼성증권은 지난달 6일 배당오류 사태 당시 잘못 입력된 주식을 매도한 직원들을 형사 고소하기로 했는데요. 어쩌다 이런 배당오류 사태가 벌어진 건가요?

<질문 11> 금감원이 이번 사고의 발생 원인과 직원들의 주식 매도 등 관련 위법사항 여부를 집중 검사한 결과 발표 조금 전에도 현장연결해봤는데요, 결과와 제재 수위가 관심이죠?

<질문 12> 광주 집단폭행 피해자 변호인이 가해자들이 살인 의도를 가지고 범행을 저질렀다며 살인미수 혐의 적용을 촉구했는데요. 살인미수 혐의가 적용될 가능성 어떻게 보십니까?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